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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크리포트] 9월 기업 동향과 전망-공기업

박창욱 기자 cup@businesspost.co.kr 2020-09-09 10: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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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공기업들이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핵심으로 하는 그린뉴딜정책을 뒷받침하기 위해 분주하다. 그린뉴딜이라는 큰 물줄기를 기회 삼아 기존 사업의 틀을 바꾸고 새로운 성장동력을 마련하려는 물밑 움직임도 치열해 보인다.

코로나19로 실적이 악화된 교통, 레저 관련 공기업들은 비용절약을 통한 기업가치 유지와 고용안정을 통한 사회적가치 사이에서 고민이 깊다.  

◆ 한국전력공사와 5개 발전자회사(남동·중부·서부·남부·동서)

'한국전력의 신재생에너지 발전 직접 참여'.
 
[데스크리포트] 9월 기업 동향과 전망-공기업
▲ 김종갑 한국전력 사장.

최근 전력 공기업의 가장 큰 화두다. 신재생에너지 비중을 빠르게 높이기 위해 거대공기업 한전이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국회에서 이를 위해 전기사업법 개정을 추진하는 움직임도 나온다. 한국전력은 2001년 전력산업구조 개편으로 전력 생산과 판매가 분리되며 간접투자 말고는 발전시장 참여가 힘들었다. 

하지만 발전자회사 노조가 전기사업법 개정에 반대하고 나섰다.

발전자회사들이 정부 정책에 따라 수조 원의 투자를 실행할 준비를 하고 있는데 월등한 자본과 조직, 정보를 지닌 한국전력이 나서면 경쟁에서 밀려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것이다.

한국전력의 신재생에너지 발전 참여를 놓고 사업규모에 따라 적절히 역할을 분담하면 된다는 의견과 비효율을 낳을 수 있다는 주장이 팽팽히 맞설 것으로 보인다.

논의 과정에서 발전자회사가 고사할 수 있다는 목소리가 설득력을 얻는다면 한국전력과 통합 논의가 점화할 수 있다. 

다만 전력산업구조 개편은 신재생에너지뿐 아니라 다각도의 검토 과정이 필요해 사회적 논의가 폭 넓게 이뤄져야 한다는 점에서 이른 시일 안에 결론을 내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한국전력이 해상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발전을 확대할 대규모 재원 마련을 위해 전기요금체계 개편의 정당성을 얻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보기도 한다.

국제유가의 영향을 크게 받는 전력 도매가격을 소매가격인 전기요금에 주기적으로 자동 반영하는 전력연료비 연동제를 도입할 분위기가 무르익고 있는 셈이다.

국제유가가 떨어져 전기요금이 낮아질 수 있다는 점도 전기요금체계 개편 추진에 도움이 되는 요소다. 다만 국제유가가 다시 오르면 전기요금이 올라 가계와 기업에 부담을 줄 수 있어 정부는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수력원자력은 종합에너지기업으로 변신하기 위해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풍력발전과 태양광발전사업을 추진한다.

한수원은 2019년 12월 기준으로 원자력발전이 전체 발전설비 용량의 81.34%를 차지할 정도로 원자력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하지만 ‘탈원전’을 기조로 삼고 있는 정부의 에너지 전환정책에 따라 한수원은 원자력발전을 점차 줄여야 한다.

이에 한수원은 국내에선 전북 새만금과 전남 신안 비금도에서 태양광발전과 해상 풍력발전단지 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해외에서는 미국 육상 풍력발전단지 인수와 칠레 분산형 태양광발전 건설사업을 진행한다.

해외 신재생에너지 사업이 안착해 친환경 국제 에너지 솔루션업체로 거듭나겠다는 정재훈 한수원 사장의 비전이 틀을 잡아갈 지 주목된다.

정 사장은 코로나19의 세계적 확산에도 체코 현지로 가 8조 원 규모 원전 수주활동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주요 경쟁자인 중국과 러시아가 체코와 외교적으로 틀어진 상황에서 정 사장은 체코 인사들과 현지에서 직접 관계를 쌓아 한수원의 원전 수주 가능성을 높이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 한국가스공사

가스공사는 정부의 수소사업 육성에서 사실상 선봉장 역할을 맡고 있다. 수소상용차 연료비 지원을 뼈대로 한 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 가스공사의 수소사업이 더욱 활성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회에서는 김윤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최근 발의한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개정안'과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 개정안이 심사를 앞두고 있다.

이 개정안이 통과되면 버스, 택시 등 대중교통 운송사업자들이 수소자동차 연료비를 지원받을 수 있어 수소자동차 도입에 속도가 붙게 된다. 수소유통 전담기관인 가스공사도 새 성장동력을 마련할 기회를 얻을 수 있다.

◆ 한국도로공사

한국도로공사는 그린뉴딜정책에 따라 고속도로 주요 거점에 수소충전소를 늘리고자 하지만 사업에 좀처럼 속도가 나지 않고 있다.

2020년 초부터 8월 말 현재까지 국토교통부와 도로공사의 국비 지원을 받으면서 건설을 시작한 고속도로 수소충전소 수는 단 2기에 머무르고 있다.

올해 목표 15기 달성부터 사실상 힘든 상황이어서 2022년까지 60기 구축목표는 더더욱 힘들 것으로 예상된다. 

코로나19로 늦어지는 측면도 있지만 수소차 보급 초기에 낮은 사업성으로 민간사업자 참여가 저조한 점이 원인으로 꼽힌다.

민간사업자를 향한 정부 지원을 더 늘리거나 도로공사가 직접 지어 운영하는 수소충전소를 더 늘려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 한국철도공사

한국철도공사는 코로나19 사태로 열차 수요가 크게 줄어들면서 상반기에 영업손실 6천억 원을 냈다. 최근의 코로나19 재확산 추세를 고려하면 2020년 영업손실 규모가 1조 원을 넘을 가능성도 있다.

이에 한국철도는 전국의 지역본부 12곳을 8곳으로 줄이는 등 현장조직을 최적화하는 내용의 조직개편을 21일 시행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한국철도는 본사를 포함한 관리지원조직도 불필요한 업무 폐지와 유사·중복 업무의 일원화 등을 통해 인력을 줄여 나가기로 했다.

인력 600명 규모를 효율화해 중앙선과 수인선 등 2020년 안에 개통되는 노선 운영과 안전인력을 추가 증원 없이 전환배치한다. 

비용 절감 등 기존의 자구노력에 더해 물류사업 등의 경영 효율성도 높여 재무 건전성을 더욱 많이 확보하기로 했다. 

다만 한국철도는 인력 감축 가능성에는 선을 긋고 있다. 인력 숫자는 경영 효율뿐 아니라 안전 문제와도 직결되는 사안인 점이 고려된 것으로 풀이된다.

◆ 그랜드코리아레저(GKL)

코로나19 사태가 지속되면서 그랜드코리아레저의 올해 실적 전망은 어둡다. 

경영 정상화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국가 사이 이동제한 완화가 기약이 없는 데다 내수기반의 사업이 없어 올해 실적 회복을 장담하기 어려운 상황에 놓였다.

그런 점에서 그랜드코리아레저가 올해 처음으로 연간 영업손실을 낼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다른 레저 공기업들이 허리띠 졸라매기에 들어갔다는 점에서 그랜드코리아레저도 조만간 긴축경영의 압박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 

그랜드레저코리아는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전사 차원에서 비용절감 등을 진행하고 있지만 직원 휴업 등의 계획은 세우지 않았다. 외국인 고객을 대상으로 현재 영업을 하고 있다는 점이 고려됐다.

내국인을 상대로 카지노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레저 공기업인 강원랜드는 일찌감치 직원들의 휴업을 시작했다.

한국마사회는 1일자로 모든 직원의 휴업에 들어갔다. 직원들은 주3일씩 교대로 휴업하게 된다. 코로나19 위기가 장기화하면서 한국전쟁 이후로 사상 첫 연간 영업손실을 보며 적자로 돌아설 것이라는 자체적 전망에 직원들이 경영 어려움을 함께 나누기로 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박창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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