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배 현대글로비스 사장이 현대글로비스의 자동차운반선 전용부두를 직접 만들기로 했다.

현대글로비스는 평택지방해양수산청 관할 평택·당진항 동부두 1번 선석을 자동차운반선 전용부두로 신규 개발한다고 28일 밝혔다.

  김경배, 현대글로비스 자동차운반선 전용부두 건설  
▲ 김경배 현대글로비스 사장
부두는 최대 8천 대의 자동차를 실을 수 있는 5만 톤급 자동차운반선(PCTC)이 접안할 수 있도록 개발된다.

부두의 크기는 축구장 22개 규모인 15만3000㎡(약 4만6280평)로 조성되며 선박이 접안하는 부두의 안벽은 국내 자동차운반선 전용부두 가운데 가장 긴 315m에 이른다.

이 부두는 2017년 하반기 준공한다. 사업비로 720억 원이 투입된다.

김경배 사장은 “자동차운반선 전용부두 개발로 자동차 수출입에 있어 육상과 해상을 거점으로 잇는 효율적 물류를 수행하게 됐다”고 말했다.

부두 개발이 완료되면 현대글로비스는 기존 국내외 육상·해상 운송사업 역량에 항만 터미널사업이 더해져 일괄 물류서비스 체계를 구축하게 된다.

현대글로비스는 이 부두를 통해 국내외 수출입 물량 연간 40만 대를 처리할 수 있게 된다. 예상매출은 연간 210억 원이다.

현대글로비스는 매출의 60%를 글로벌 자동차업체 등 현대차그룹 외에서 확보하기로 했다. 자동차운반선 전용부두는 굴착기나 지게차 등 중장비 수출입도 가능한 만큼 국내외 중장비 화주를 대상으로 영업에 나서기로 했다.

현대글로비스는 현재 자동차운반선과 벌크선 등 90여 척의 선대를 운영하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