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미국에서 판매량을 끌어올리기 위해 픽업트럭과 SUV 제품군을 강화한다. 

로이터는 22일 “현대차가 주요시장인 미국에서 세단 수요가 감소한 데 따라 픽업트럭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현대차, 미국 판매부진 만회 위해 픽업트럭 출시 준비  
▲ 마이클 오브라이언 현대자동차 미국법인 부사장.
마이클 오브라이언 현대차 미국법인 부사장은 로이터와 인터뷰에서 현대차 본사가 미국에서 픽업트럭을 출시하는 계획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2015년 디트로이트모터쇼에서 공개한 산타크루즈 픽업트럭 콘셉트카를 기반으로 미국에 출시할 픽업트럭을 개발하기로 했다.

현대차는 현재 미국에서 픽업트럭을 판매하지 않고 있다.

미국이 수입산 픽업트럭, 밴 등 경트럭에 25%의 높은 관세를 부과하면서 GM, 포드, 피아트크라이슬러 등 미국 완성차회사가 현지 경트럭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현대차가 산타크루즈 픽업트럭을 공개한 뒤 미국에서 픽업트럭을 출시해달라는 현지 딜러와 소비자들의 목소리가 높았다. 하지만 높은 관세 탓에 픽업트럭 출시를 저울질해왔다.

현대차는 미국에서 판매부진이 깊어지자 픽업트럭 출시 카드까지 꺼내 든 것으로 보인다. 2020년 미국에서 첫 픽업트럭을 출시할 것으로 전해졌다.

현대차는 미국에서 SUV 제품군도 강화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올해 안에 미국에서 소형SUV 코나를 선보이고 2020년까지 SUV 신차와 새 모델 3종을 추가로 출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2018년 새 싼타페, 2019년 싼타페(한국명 맥스크루즈)를 대체할 7인승 CUV, 2020년 새 투싼을 미국에서 출시한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매체는 “현대차 미국 딜러들은 중형 쏘나타와 준중형 엘란트라(한국명 아반떼) 판매가 줄어들자 회사가 SUV와 트럭부문에 더 많은 투자를 해야한다고 요구해왔다”고 보도했다.

올해 들어 7월까지 현대차의 미국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1% 줄었다. 같은 기간 미국 자동차 판매량은 2.9% 감소하면서 현대차의 미국부진이 두드러졌다. 올해 7월까지 쏘나타의 미국 판매량은 30% 가량 줄어든 반면 현대차의 SUV 판매량은 11% 늘었다.

오브라이언 부사장은 로이터와 인터뷰에서 “우리가 부족한 점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수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