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가 미국프로풋볼리그 후원을 시작하면서 지난해 미국에서 광고비 지출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오토모티브뉴스는 11일 현대차가 지난해 미국 내 기업 가운데 후원광고비 순위 15위에 올라 2014년 58위에서 크게 뛰었다고 보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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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차의 미국프로풋볼리그 공식 후원 광고. |
현대차는 지난해 미국프로풋볼리그(NFL)의 자동차 부문 공식 후원사로 선정되면서 광고비가 크게 늘었다. 지난해부터 4년 동안 연간 5천만 달러(약 562억 원)을 후원하기로 했다.
미국프로풋볼리그 팬 수는 전 세계 2억 명에 육박하면서 해당 행사를 통한 홍보효과가 적지 않다. 특히 현대차는 공식후원사로서 개막전과 결승전인 ‘슈퍼볼’ 행사에서 차량을 제공하면서 브랜드 선전효과를 톡톡히 볼 것으로 기대한다.
현대차가 미국에서 막대한 금액을 광고비로 집행했지만 아직 광고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는 올해 상반기에 연결기준으로 매출이 늘었지만 영업이익이 줄면서 수익성이 떨어졌다. 영업부문 비용으로 2조8969억 원을 써 지난해 상반기보다 5.6% 증가했다.
미국프로풋볼리그 후원과 신차 출시에 따른 마케팅 비용과 연구개발 투자확대로 경상연구비가 증가하면서 영업부문 전체비용이 늘었다고 현대차는 설명했다.
미국 내 완성차회사 가운데 지난해 후원광고비를 가장 많이 쓴 회사는 2억 달러를 쓴 토요타로 전체 순위는 2014년 7위에서 지난해 6위로 한 단계 올랐다.
포드는 광고비 지출이 1억6천만 달러로 8위를 유지했으며 GM은 미국프로풋볼리그 후원을 종료하면서 1억5500만 달러로 광고비가 줄어 5위에서 9위로 떨어졌다.
IEG의 전체 조사대상인 122개 회사 중 가장 많은 후원 광고비를 쓴 회사는 펩시로 3억7천만 달러를 썼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수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