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경유차량을 압축천연가스(CNG)차량으로 전환하려는 정책을 펼치고 있다.
대성에너지는 CNG충전소를 운영하며 CNG차량 보급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데 이런 정책으로 CNG사업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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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영훈 대성그룹 회장. |
7일 업계에 따르면 대성에너지는 신규사업인 CNG사업에 힘을 쏟고 있다.
대성에너지는 2000년 CNG충전소를 처음으로 준공하고 CNG사업에 뛰어들었다.
현재 CNG충전소 12곳을 운영하고 있으며 1744대 시내버스와 101대 청소차량에 CNG연료를 공급하고 있다.
대성에너지는 8월25일 CNG전세버스 보급 세미나를 열어 CNG 차량 보급 확대에 나섰다. 2020년까지 고속도로에 CNG충전소 10개소를 설치하기로 했다.
대성에너지는 “CNG 충전시설 확충으로 매출 및 손익이 늘어날 것”이라며 “적극적인 사업추진으로 회사 성장을 도모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최근 미세먼지 저감대책으로 경유버스를 CNG버스로 전환하도록 유도하는 정책을 내놓고 있다. 앞으로 CNG 시장이 확대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해 대성에너지의 CNG사업에 더욱 힘이 실릴 것으로 관측된다.
정부가 6월 내놓은 미세먼지 관리 특별대책에 따르면 기존 버스를 CNG버스로 교체하는 경우 교체비용 지원을 확대하고 유가보조금 지원 대상도 경유 노선버스에서 CNG노선·전세버스로 확대하기로 했다.
현재 경유 노선버스가 리터당 380.09원의 유가보조금 지원을 받고 있는데 정부는 CNG버스도 ㎡당 84.24원의 보조금을 지급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이를 통해 현재 경유버스 연간 보조금 규모 3천억 원을 넘는 연간 3800억 원의 보조금을 투입하기로 했다.
서울시도 8월 정부 정책에 발맞춰 CNG버스 교체의 지원방안을 내놓았다. 서울시는 통학·통근버스는 물론 관광버스, 마을버스, 전세버스 등을 CNG버스로 구입할 경우 최대 1200만 원의 보조금을 지원한다.
정치권도 CNG버스에 대한 보조금 지원을 위한 법적 근거를 마련하는 작업에 나섰다.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8월26일 CNG에 부과되는 개별소비세와 관세 등의 절반에 해당하는 보조금을 지급하도록 하는 여객사업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
손금주 국민의당 의원도 6일 CNG버스에 보조금을 지원하는 내용의 여객사업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 야당에서 잇따라 CNG버스 지원 법안을 내놓아 CNG 지원 정책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대성에너지가 CNG사업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것은 매출의 90%를 차지하는 주력사업인 도시가스(LNG) 사업의 실적이 둔화하고 있는 것과 무관하지 않다. 저유가 국면이 지속되며 액화천연가스(LNG)는 액화석유가스(LPG)에 가격경쟁력이 뒤처지고 있기 때문이다.
대성에너지는 지난해 매출 8750억 원을 올려 전년보다 18% 감소했다. 올해 상반기 매출도 4310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8%가량 줄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