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섭 광주시장이 국내 최고의 수소산업 도시라는 울산을 바싹 뒤쫓기 위해 시동을 걸었다.

이 시장은 차세대 신에너지원으로 주목받는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설을 추진해 광주의 수소산업 인프라를 다진다.
 
이용섭, 수소산업 최고도시 광주 타이틀 쥐기 위해 울산 맹추격

이용섭 광주시장.


28일 광주시에 따르면 국내 최대 규모의 수소연료전지발전소가 광주시 남구와 광산구에 각각 들어선다.

이 시장은 3월 한국서부발전과 남구와 광산구에 각각 7160억 원씩 모두 1조4천억 원가량을 들여 100메가와트(MW)급 수소연료전지발전소 2기를 건설하는 내용의 업무협약을 맺었다.

수소연료전지발전소는 수소를 연료로 해 전기에너지로 생산한다. 미세먼지의 주요 물질인 질소산화물, 황산화물, 분진 등이 발생하지 않아 대표적 친환경 발전방식으로 알려졌다.

발전소가 운영되면 2018년 기준 광주시 전체 전력 사용량의 15~18%인 1576기가와트시(GWh)의 전력을 생산한다.

이 시장은 발전사업 인허가 지원과 연구개발과제 추진 등 사업 개발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이 시장은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설을 토대로 수소 등 순수 에너지 관련 기업들을 광주에 유치하는 데도 힘쓴다. 

1월 정부가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실현하기 위한 사업 가운데 하나로 발전소 건설이 결정되면서 이 시장은 광주를 수소산업의 허브도시로 키우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 시장은 2018년 12월 수소산업 허브도시 조성을 위한 태스크포스(TF)를 구성했다.

이 광주그린카진흥원을 중심으로 수소산업 육성계획을 마련했다. 2024년까지 수소산업 관련 25개 기업을 유치하고 수소연료전지차 1만 대를 보급한다는 목표를 정했다. 

이 시장은 3월 자동차부품연구원 광주전남본부에서 국내에서 처음으로 수소융합에너지 실증센터가 문을 열면서 광주 수소산업 생태계 구축에 한 걸음 더 나아갔다.

수소융합에너지 실증센터는 산업통상자원부가 한국형 표준 융복합충전소 국산화 개발 지원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수소충전소 장비의 국산화율이 낮아 구축비용이 많이 투입되는 등 충전 인프라 구축에 어려움이 많은 점을 개선하기 위해 수소 부품의 국산화 개발을 지원한다.

실증센터는 자동차부품연구원에서 운영을 맡아 2021년 9월까지 ‘수소차·전기차 융합스테이션 국산화 기술 개발 및 실증’ 과제를 수행한다. 국내 수소 관련 업체들이 개발하고 있는 국내 융복합충전소 핵심부품과 기술을 상용화할 수 있는지 여부도 검증한다.

이 시장은 수소융합에너지 실증센터가 상용화를 위한 시제품 실증에 어려움을 겪어왔던 국내 수소 관련 기업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남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