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도시철도 2호선 전동차 입찰이 현대로템의 단독응찰로 유찰됐다.
22일 광주도시철도본부에 따르면 광주도시철도 2호선 전동차 구매입찰이 현대로템의 단독응찰로 유찰됐다. 현대로템과 우진산전이 제안서를 냈으나 우진산전이 제안서 상에 입찰금액을 기재하지 않아 단독응찰이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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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승탁 현대로템 사장. |
이후 광주도시철도건설본부는 철제차륜 전동차 제작회사의 입찰을 막지 않기로 하면서 현대로템이 수주할 기회를 얻게 되자 우진산전이 의도적으로 유찰을 노린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전동차업계 관계자는 “우진산전 입장에서 낙찰이 확실시 했던 물량이었는데 현대로템도 입찰에 참여할 수 있게 된 상황”이라며 “우진산전이 유찰을 노렸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광주도시철도건설본부는 두 차례 연속 유찰될 경우 수의계약으로 전동차를 구매한다는 방침을 정했다. 하지만 재입찰을 진행하는 데 보통 40여일이 걸리는 탓에 광주도시철도 2호선 건설계획이 지연될 수도 있다.
우진산전 관계자는 “가격을 써내지 않은 이유는 확인해줄 수 없다”고 말했다.
광주도시철도건설본부가 추정한 이번 입찰단가는 1345억 원이다. 납품기한은 2024년 말까지로 정했다.
광주도시철도건설본부는 총 사업비 2조579억 원을 들여 2023년까지 시청~월드컵경기장~백운광장~광주역 1단계 구간, 2024년까지 광주역~첨단~수완~시청 2단계 구간, 2025년까지 백운광장~진월~효천역 3단계 구간을 순차적으로 개통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수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