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의 첫 민자터널인 문학터널이 2022년 무료로 전환된다.
인천시는 2022년 3월 문학터널의 민자사업기간 20년이 만료됨에 따라 같은 해 4월부터 무료로 운영한다고 24일 밝혔다.
문학터널 통행료는 현재 경차 400원, 일반 차량 800원, 대형 차량 1100원이다.
인천시는 터널 운영과 유지관리비용을 시 재정으로 부담하기로 하고 터널 무료화 운영방침을 포함한 관리 이행계획 수립을 마쳤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문학터널 통행료 무료화 결정으로 시민들의 교통비 부담이 줄어들고 원도심과 신도시의 원활한 소통으로 지역 사이 균형발전이 더욱 조화를 이룰 것”이라고 말했다.
문학터널은 문학산을 관통해 미추홀구와 연수구를 잇는 1.5km 길이의 터널로 813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2002년 4월 개통했다.
인천시는 터널 건설사업비를 민간자본으로 충당했기 때문에 해마다 수십억 원의 보조금을 터널 운영사에 지급하고 있다.
인천시는 2022년에 협약기간이 끝나 비용보전 부담이 사라지는 점을 고려해 시민 이동권 편의 증진 차원에서 문학터널을 무료화하기로 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남형 기자]
인천시는 2022년 3월 문학터널의 민자사업기간 20년이 만료됨에 따라 같은 해 4월부터 무료로 운영한다고 24일 밝혔다.
▲ 문학터널 요금소. <인천광역시>
문학터널 통행료는 현재 경차 400원, 일반 차량 800원, 대형 차량 1100원이다.
인천시는 터널 운영과 유지관리비용을 시 재정으로 부담하기로 하고 터널 무료화 운영방침을 포함한 관리 이행계획 수립을 마쳤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문학터널 통행료 무료화 결정으로 시민들의 교통비 부담이 줄어들고 원도심과 신도시의 원활한 소통으로 지역 사이 균형발전이 더욱 조화를 이룰 것”이라고 말했다.
문학터널은 문학산을 관통해 미추홀구와 연수구를 잇는 1.5km 길이의 터널로 813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2002년 4월 개통했다.
인천시는 터널 건설사업비를 민간자본으로 충당했기 때문에 해마다 수십억 원의 보조금을 터널 운영사에 지급하고 있다.
인천시는 2022년에 협약기간이 끝나 비용보전 부담이 사라지는 점을 고려해 시민 이동권 편의 증진 차원에서 문학터널을 무료화하기로 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남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