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선갑 서울 광진구청장이 지역을 지나는 지하철 2호선 지상구간의 지하화사업을 촉구했다.  

18일 광진구는 김선갑 광진구청장이 박원순 서울시장과 정원오 성동구청장, 박성수 송파구청장과 만나 지하철 2호선 지하화의 필요성과 구체적 추진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서울 광진구청장 김선갑 “지하철 2호선 지상구간 지하화 시급"

▲ 김선갑 광진구청장.


광진구, 성동구, 송파구 주민들은 지하철 2호선 지상화 구역이 지하철 소음, 진동, 분진 등을 발생한다며 지하화사업을 요구해왔으나 예산상의 이유로 번번이 무산돼왔다. 

김선갑 강진구청장은 “지하철 2호선 지하화 사업은 수 십 년 동안 논의만 무성했고 막대한 재원 소요 때문에 어려움이 많았다”며 “지역균형 발전과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지하철 2호선 지상구간인 한양대역~잠실역 본선 구간과 지선 구간인 성수역~신답역 등 총 12.59 킬로미터의 지하화가 추진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구청장은 “전철 지상구간이 지역의 핵심 발전축을 관통해 도시공간이 단절되고 교통정체와 지역발전 저해 등의 문제가 있다”고 덧붙였다.

서울시내 지하철 2호선 지상구간은 한양대~잠실, 신답~성수, 신도림~신림, 영등포~합정 등 총 21.91킬로미터 구간이 있다.

광진구 관계자에 따르면 지하철 2호선 지상화 구간은 광진구 지역에 가장 많이 걸쳐져있고 주요 도심을 가로지르고 있어 주민 불편을 낳고 있다. 2호선 지하화사업은 김 구청장의 핵심 공약 중 하나이다. 

광진구는 2019년 1월 지하철2호선 한양대역~잠실역 구간에 대한 지하화 타당성 조사용역을 발주했다. 2호선 지상구간 지하화사업에는 약 2조 원 정도의 재정이 필요하다.

김 구청장은 민간자본으로 건대입구역 등 지역 핵심상권을 복합역사로 개발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지하철 2호선 지하화가 본격 추진되면 주변지역 가치가 상승되기에 개발이익에서 일정 부분을 환수해 추가 재원 확보가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김 구청장의 요구에 박원순 시장은 “서울시의 핵심정책 연구과제로 착수해 다각적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대답했다.

서울시와 3개 구청장들은 지하철2호선 지하화 실현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민관합동 협의체를 구성해 협력방안과 정책공유 등을 함께 협의하기로 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석현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