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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폴란드 브로츠와프에서 열린 'LG화학 폴란드 전기차배터리 공장 기공식' 행사장에서 구본무 LG그룹 회장(오른쪽 두번째)와 마테우쉬 모라비에츠키 폴란드 부총리(오른쪽 첫번째) 등이 전시부스를 관람하고 있다. |
LG화학이 유럽 전기차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폴란드에 전기차배터리공장을 짓는다.
LG화학은 5일 폴란드 브로츠와프에서 전기차배터리공장 기공식을 열고 본격적인 공장 건설을 시작한다고 6일 밝혔다.
구본무 LG그룹 회장과 박진수 LG화학 부회장, 이웅범 LG화학 사장 등 LG그룹 계열사의 주요경영진과 구매사·협력사 관계자가 기공식에 참석했다. 마테우쉬 모라비에츠키 폴란드 부총리, 홍지인 주폴란드 한국 대사 등 양국 정부 관계자도 기공식에 참석했다.
이웅범 LG화학 전지사업본부장 사장은 “이번 기공식은 폴란드 공장을 세계 전기차배터리와 부품생산의 메카로 만들 것을 선포하는 뜻깊은 자리”라며 “이 공장이 유럽의 첫 대규모 자동차용 리튬배터리 생산기지인 만큼 유럽 전역의 전기차산업을 활성화시키는 촉매제 역할은 물론 핵심생산의 허브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에 새로 짓는 공장은 폴란드 남서부 브로츠와프 인근 코비에르지체에 위치한 ‘LG클러스터’ 안에 위치한다. LG화학은 공장 준공에 약 4천억 원을 투자하며 내년 하반기에 생산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다.
투자가 최종적으로 완료되는 2018년 말에는 매년 고성능 순수전기차(320km 이상 주행이 가능한 전기차) 10만대 이상에 배터리를 공급할 수 있는 생산능력을 갖추게 될 것으로 보인다.
LG화학은 현지 고객사들의 요청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폴란드 공장을 배터리전극·셀·모듈·팩까지 한꺼번에 생산할 수 있는 일관체제로 건설한다.
LG화학은 폴란드 공장이 유럽 전기차시장을 선점할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유럽의 순수 전기차시장 규모는 현재 11만대 수준에서 2030년 약 277만대까지 성장할 것으로 관측된다. LG화학은 2010년 볼보와 거래를 시작하며 유럽 전기차배터리시장에 진출한 뒤 다임러와 르노, 아우디 등을 구매사로 확보하고 있다.
LG화학은 폴란드 전기차배터리 공장 건립으로 △유럽 내 수주물량 확대에 따른 규모의 경제 확보 △유럽 완성차 업체와 인접한 지리적 이점에 따른 물류비용 최적화 △기존 LG클러스터의 인프라 활용 △폴란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등을 기대하고 있다.
LG화학은 폴란드 공장을 완공하면 한국 오창-미국 홀랜드-중국 난징-폴란드 브로츠와프로 이어지는 4각 생산체제를 구축하게 된다. 4개 공장의 규모를 합하면 연간 순수전기차 28만대에 배터리를 공급할 수 있다.
LG화학은 “전기차 시장의 90%를 차지하고 있는 미국, 중국, 유럽에 생산거점을 마련한 LG화학이 글로벌 톱 배터리기업으로서의 위상을 구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