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현모 KT 대표이사 회장이 인공지능 컨택센터사업 진출을 본격화한다는 계획을 내놨다.
구 회장은 25일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열고 인공지능 컨택센터(AICC) 사업계획을 발표했다.
인공지능 컨택센터는 인공지능 기반 음성인식 및 학습기능 등을 기반으로 고객센터 업무를 대체할 수 있는 서비스다.
구 회장은 인공지능 컨택센터 서비스를 통해 KT의 인공지능 기반사업 진출을 본격화하겠다며 우선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데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는 계획을 내놓았다.
자체적으로 고객센터를 운영하기 어려운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이 인공지능 컨택센터를 활용해 고객 대응을 개선할 수 있도록 돕겠다는 것이다.
구 회장은 “KT는 인공지능을 사업화하기 충분한 플랫폼과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다”며 “지속적 투자와 연구개발을 통해 인공지능과 함께 하는 일상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KT는 인공지능 컨택센터에 대화의 흐름을 이해해 말을 잘 알아듣도록 하는 모델링 기술을 적용했다.
인공지능이 고객의 음성을 분석하고 대화의 문맥도 파악해 사람처럼 자연스러운 고객 대응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현재 KT 고객센터에도 인공지능 기반 능동복합대화 기술이 적용되어 있다.
KT는 이날 인공지능 컨택센터 기반의 24시간 고객센터 ‘AI통화센터’ 서비스를 선보였다.
중소기업이나 소상공인 매장에서 별도 인력을 두지 않아도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고객센터를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다.
AI통화센터 이용료는 월 2만2천 원이며 연말까지 가입하면 3개월 무료제공 및 1년 동안 이용료 50% 할인혜택이 적용된다.
구 회장은 “인공지능 컨택센터는 인공지능산업 패러다임을 바꾸는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서비스를 발전시켜 고객 삶의 변화와 혁신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용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