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자동차수입량이 개별소비세 인하조치 종료와 폴크스바겐 사태 등의 영향으로 한달 만에 절반으로 줄었다.

28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에 따르면 7월 자동차수입은 모두 1만7897대를 기록해 6월보다 51% 감소했다.

  7월 자동차 수입 급감, 개별소비세 혜택종료 영향  
▲ 정재희 한국수입자동차협회 회장.
주요 교역국별로 독일차가 6423대로 6월보다 57.7% 급감했고 미국차는 2357대가 수입돼 52.2% 줄었다. 일본차는 20.1% 감소한 3173대가 수입돼 상대적으로 하락 폭이 작았다.

반면 영국차는 1912대로 오히려 12.1% 증가했고 볼보로 대표되는 스웨덴차도 5.5% 늘었다.

개별소비세 인하조치가 6월 말 종료된 것이 7월 자동차수입 급감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수입차회사들이 개별소비세 인하조치가 종료되기 전에 차량수입을 앞당긴 것으로 보인다.

국산차는 출고시점에 개별소비세가 부과되지만 대부분의 수입차는 통관과정에서 개별소비세가 부과된다. 따라서 7월 이전에 통관을 마치면 해당 수입차량은 이후에도 개별소비세 인하혜택을 누릴 수 있다.

6월 자동차 수입량은 3만6525대로 올해 들어 가장 많은 월간 수입량을 기록했다.

폴크스바겐 차량의 판매가 정지된 것도 7월 자동차 수입량 감소에 영향을 미쳤다.

검찰과 환경부가 7월 초 폴크스바겐 차량 79개 모델에 대한 판매금지 처분을 내리겠다고 밝혀 해당 차량의 수입이 대폭 감소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수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