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과경제  비즈니스피플

[2월4주차] 비즈니스피플 주간 기업 임원인사 동향

김지효 기자 kjihyo@businesspost.co.kr 2020-02-28  11:52:06
확대 축소
전문 경력직 채용포털 비즈니스피플(www.bzpp.co.kr)이 주요 기업들의 최근 임원인사 동향을 요약해 정리했다.
 
◆ 30대그룹
 
[2월4주차] 비즈니스피플 주간 기업 임원인사 동향

▲  박재완 삼성전자 이사회 의장.


△ 삼성전자 이사회 의장 박재완
삼성전자가 박재완 사외이사를 이사회 의장으로 선임했다. 삼성전자 이사회 의장에 사외이사가 선임된 것은 처음이다. 박 신임 의장은 서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하버드대학교에서 정책학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제23회 행정고시로 공직에 입문해 감사원, 재무부에서 재직했으며 제17대 국회의원을 지냈다. 이후 고용노동부 장관, 기획재정부 장관을 역임하고 2019년 삼성전자 거버넌스위원회 위원장을 맡았다.
 
△ 삼성전기 사내이사 경계현·강봉용
삼성전기가 경계현 사장과 강봉용 부사장을 사내이사 후보로 추천했다. 경계현 후보는 삼성전기 신임 대표이사 내정자로 서울대학교에서 제어계측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에서 낸드플래시설계팀장, 낸드플래시개발실장, 솔루션개발실장 등을 역임했다. 강봉용 후보는 고려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지원팀장과 경영지원실장을 지냈다. 최근 삼성전기 경영지원실장 부사장에 위촉됐다.
 
△ 삼성SDI 사외이사 권오경·김덕현·박태주·최원욱
삼성SDI가 사외이사를 모두 교체하고 권오경 한양대학교 교수, 김덕현 변호사, 박태주 고려대학교 노동문제연구소 선임연구원, 최원욱 연세대학교 교수를 신규 사외이사로 추천했다. 권오경 교수는 한양대학교 전자공학과를 졸업하고 스탠포드대학교에서 전자공학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금성전기 기술연구소 연구원, 미국 텍사스인스트루먼트 책임연구원을 거쳐 한양대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김덕현 변호사는 한양대 법학과를 졸업한 후 제22회 사법시험에 합격해 판사로 근무했다. 현재 법무법인 진성 변호사로 재직하고 있다. 또한 한국 여성변호사회 회장, 대한변호사협회 부회장을 지냈고 현재 대한적십자사 중앙위원을 맡고 있다. 박태주 연구원은 서울대 경제학과와 고려대 대학원 노동경제학과를 졸업했다. 참여정부 시절 청와대 노사개혁TF팀장으로 활동했고 한국산업노동학회 회장,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상임위원 등을 지냈다. 최원욱 교수는 연세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미시간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 컬럼비아대학교에서 회계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미국 딜로이트&투셰 회계법인에서 일하다 홍콩과학기술대, 미국 뉴저지주립대, 동국대 등을 거쳐 연세대학교 경영대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현재 LIG넥스원 사외이사를 겸직하고 있다.

◆ 글로벌기업

△ 한국필립모리스 대표이사 백영재
한국필립모리스가 백영재 전 구글 글로벌 디렉터를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백 신임 대표는 미국 예일대학교에서 문화인류학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2000년 맥킨지앤컴퍼니에 입사했다. 이후 CJ그룹에서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전략 수립을 담당하고 부즈앤컴퍼니에서 마케팅과 세일즈 분야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이후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코리아 대표, 구글 글로벌디렉터 등을 역임했다.
 
◆ 금융부문

△ 신협중앙회 신용·공제사업 대표이사 송재근
신협중앙회가 송재근 생병보험협회 전무이사를 신용공제사업 대표로 선임했다. 송 대표이사는 단국대학교 독어독문학과를 졸업하고 연세대학교에서 경제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재정경제부와 금융위원회 감사담당관을 지냈으며 2016년부터 생명보험협회 전무이사로 재직했다.
 
△ 비씨카드 대표이사 사장 이동면
비씨카드가 이동면 전 KT 미래플랫폼사업부문장을 신임 대표이사 사장에 내정했다. 이 대표 내정자는 서울대학교 전자공학과를 졸업하고 한국과학기술원(카이스트)에서 전기전자공학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1991년 KT에 입사해 종합기술원 기술전략실장, 인프라연구소장, KT융합기술원장, 미래플랫폼사업부문장 등을 지냈다.
 
△ KB금융 사외이사 권선주·오규택
KB금융지주가 권선주 전 기업은행장과 오규택 중앙대학교 교수를 신임 사외이사로 추천했다. 권선주 후보는 기업은행에서 리스크관리본부장, 금융소비자보호센터장을 거친 후 여성으로서는 국내 최초로 은행장을 역임한 금융경영 분야 전문가다. 오규택 후보는 공인회계사이자 금융 및 재무 분야 전문가로 모아저축은행, 키움증권 등에서 사외이사로 재임했다.

◆ 공공부문

△ 근로복지공단 이사장 강순희
근로복지공단이 강순희 경기대학교 교수를 제9대 이사장에 선임했다. 강 신임 이사장은 성균관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노동과 고용, 근로복지 분야의 전문가로 중앙고용정보원장, 노동고용정책비서관, 한국노동연구원 선임연구위원, 경기대학교 직업학과 교수 등을 역임했다.

△ 신용보증기금 상임이사 김충배
신용보증기금이 김충배 전 서울서부영업본부장을 신임 상임이사로 선임했다. 김 상임이사는 중앙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1990년 신용보증기금에 입사해 오산지점장, 경영기획부 본부장, 자본시장영업본부장, 경기영업본부장, 서울서부영업본부장 등을 역임했다.

◆ 방송·언론계

△ 문화방송(MBC) 사장 박성제
방송문화진흥회 이사회가 박성제 MBC 보도국장을 신임 사장으로 선임했다. 박 사장은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1993년 MBC 기사로 입사해 정치부, 경제부, 사회부 등을 거쳤다. 2012년 공정방송 요구 파업을 주도했다는 이유로 해고됐으며 2017년 복직해 취재센터장과 보도국장을 지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지효 기자]

인기기사

파워 100人 X

  • 오너기업인
  • 전문경영인
  • 금융/공기업
  • 정치사회
  • 기업별

댓글 0개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

파워人 100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