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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석헌, 보험회사 CEO에게 "보험약관 소비자 눈높이에 맞춰야"

윤준영 기자 junyoung@businesspost.co.kr 2018-09-07 14:5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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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소비자 신뢰도를 높일 수 있도록 보험 약관이 개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원장은 7일 서울 명동 은행연합회에서 34곳 보험회사의 최고경영자(CEO)들과 간담회를 열고 “우리 사회가 보험산업에 요구하는 최우선 과제는 소비자 신뢰를 높이는 것”이라며 “보험약관을 소비자 눈높이에 맞춰야 한다”고 말했다.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222945'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윤석헌</a>, 보험회사 CEO에게 "보험약관 소비자 눈높이에 맞춰야"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이 자리에는 현성철 삼성생명 대표이사 사장, 차남규 한화생명 대표이사 부회장, 신창재 교보생명 대표이사 회장 등 국내 주요 보험사의 최고경영자(CEO)들이 모두 참석했다. 

윤 원장은 “보험약관이 이해하기 어렵거나 불명확한 부분이 있어 민원이 끊이지 않는다”며 “소비자 시각에서 보험사 업무 전반을 혁신하는 등 소비자 중심의 경영환경을 확립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윤 원장은 즉시연금 논란이 보험 약관의 모호한 표현에서 비롯됐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이런 발언을 한 것으로 풀이된다.

최근 금감원과 보험회사들은 즉시연금을 둘러싸고 갈등 양상을 보이고 있다.

금감원 분쟁조정위원회가 즉시연금 약관 문제를 지적하며 만기보험금 지급재원을 차감했던 미지급금을 모두 지급하라고 권고했지만 보험사들은 법원의 법적 판단을 받아보고 지급 여부를 결정한다며 사실상 거부했다.

윤 원장은 새 국제회계기준(IFRS17) 도입 준비도 철저히 할 것을 당부했다. 새 기준은 2021년 보험회사에 적용된다.

그는 “새 국제회계기준 도입은 보험회사의 상품 개발, 보험영업 등 업무 전반에 걸쳐 큰 변화를 일으킬 것”이라며 “보험회사는 자본확충 등 건전성 강화 노력을 기울이고 리스크 관리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윤준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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