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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와 카카오 "뉴스 편집 공정성 위해 알고리즘에게 맡기겠다"

김디모데 기자 Timothy@businesspost.co.kr 2017-12-07 11:4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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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와 카카오 "뉴스 편집 공정성 위해 알고리즘에게 맡기겠다"
▲ 이병선 카카오 부사장과 유봉석 네이버 전무가 7일 국회 의원회관 제9간담회실에서 열린 포털뉴스, 이대로 좋은가 정책토론회에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
네이버와 카카오가 포털 뉴스의 공정성과 사회적 책임과 관련해 뉴스 편집을 알고리즘(전산논리체계)에 맡기고 투명성을 높이기로 했다.

송희경 자유한국당 의원과 오세정 국민의당 의원은 7일 국회 의원회관 제9간담회실에서 ‘포털뉴스, 이대로 좋은가?’를 주제로 포털 공정성과 사회적 책임방안에 관련된 정책토론회를 열었다.

송 의원은 “포털은 뉴스메이커는 아니지만 뉴스에디터 역할을 하면서 결과적으로 대한민국 뉴스의 컨트롤타워로 기능하고 있다”며 “그러나 뉴스조작 청탁, 가짜뉴스 유통에도 법적 처벌을 받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포털의 책임성 강화는 세계 흐름을 봐도 더는 미룰 수 없는 과제”라며 “그동안 인터넷기업의 경쟁력을 떨어뜨린다는 우려 때문에 법적 장치마련에 소홀했지만 사회적 비용이 더 커지기 전에 종합적 처방을 서둘러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토론회에 국내 양대 포털인 네이버와 카카오가 참여해 뉴스서비스를 둘러싼 논란과 갈등에 직접 입장을 밝혔다.

유봉석 네이버 미디어&지식정보서비스 전무는 앞으로 뉴스편집 서비스에서 손을 떼겠다는 의사를 나타냈다.

유 전무는 “현재 모바일 메인 뉴스판의 자체편집 비중이 20%인데 앞으로 외부 전문가 편집자와 알고리즘만으로 뉴스를 서비스하겠다”고 말했다.

네이버는 1일 한성숙 네이버 대표이사 직속으로 운영혁신 프로젝트 조직을 신설했다. 한 대표가 직접 프로젝트 총괄리더를 맡아 뉴스배열 혁신태스크포스(TF), 뉴스알고리즘 혁신TF, 실시간급상승검색어 혁신TF 등을 구성했다.

앞으로 공론화 과정을 통해 각계각층의 의견을 모으고 함께 검증할 수 있도록 네이버뉴스 기사배열 공론화포럼, 뉴스알고리즘 검증위원회, 실시간급상승검색어 알고리즘 검증위원회 등도 만들기로 했다.

임선영 카카오 부사장은 카카오는 지진 등 전국민이 알아야 하는 속보성 이슈 때만 편집에 관여한다고 설명했다. 일상적 뉴스 추천과 배치는 일종의 인공지능인 실시간 이용자 반응형 뉴스 시스템(루빅스)를 통해 이뤄진다는 것이다.

그는 “카카오는 다음뉴스 시절부터 뉴스콘텐츠가 적용된 웹페이지의 광고 수익을 언론사에 배분하는 상생방식 방식으로 전재료를 지급하고 있다”며 “개별 언론사에게 부가콘텐츠사업 등으로 사실상 미디어 서비스 수익을 넘어서는 금액을 지급한다”고 설명했다.

포털을 규제해도 광고 수익이 언론사나 소상공인에게 가지 않는다고 봤다. 임 부사장은 “광고 수익은 기존 언론사로 가지 않고 구글의 유튜브나 페이스북의 인스타그램으로 간다”며 “부가통신사 규제는 결국 통신사 수익을 늘려주자는 발상”이라고 주장했다.

토론회 참석자들은 포털뉴스 규제가 필요하다고 봤다.

손영준 국민대학교 언론정보학부 교수는 “포털은 언론으로 사회적 책임성을 엄중하게 느껴야 하고 필요하면 규제도 해야 한다”며 “네이버와 카카오는 주주이익 극대화가 아니라 공공이익 극대화를 통해 정상이윤을 얻는 방향으로 전략을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정우현 한국신문협회 전략기획부장은 “공공성 개념이 희박한 포털기업이 뉴스시장을 장악하고 언론 위의 언론으로 군림하고 있다”며 “디지털 뉴스 생태계의 공정성을 복원하기 위해 신문법 등에 포털의 뉴스 노출과 편집 알고리즘을 규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포털의 뉴스 이용데이터를 공개하고 언론과 포털 사이의 뉴스 거래 표준계약서를 제정할 것을 제안했다. 포털 매출액 일부를 언론진흥기금으로 분담하고 포털 뉴스서비스를 인링크에서 아웃링크 방식으로 전환하는 방안도 필요하다고 봤다.

네이버와 카카오의 주장처럼 포털뉴스 편집을 알고리즘이 맡는다 해도 알고리즘 자체를 지속적으로 평가하고 사회적 의견이 반영돼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황용석 건국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는 “네이버와 카카오가 제시한 뉴스편집 변화방향은 알고리즘에 초점을 두고 있는데 알고리즘이 사람이 하는 편집보다 낫다고 보지 않는다”며 “알고리즘을 기계에 의한 가치배제적이고 중립적 행위로 보는 시각은 잘못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부는 규제를 강화하기보다 포털이 자발적으로 사회적 책임을 강화해야 한다는데 방점을 찍었다.

최영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터넷융합정책관은 “포털은 신문법, 언론중재법, 공직선거법 등 관련 규정을 성실히 준수하고 자율규제 강화 및 자정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며 “포털 뉴스는 궁극적으로 이용자 알권리와 이익에 부합하고 이해관계자들이 상생발전하는 생태계로 성장해야 한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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