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한국 조선업계의 1~9월 누적 수주점유율이 22%로 1년동안 8%포인트 증가했다.
10일 영국 조선해운시황 전문업체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2025년도 1~9월 글로벌 선박 수주량은 총 3264만CGT(표준화물선환산톤수)로 2024년 같은 기간보다 46.9% 감소했다.
한국 조선사들의 1~9월 수주량은 734만CGT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6.7% 감소했다. 수주 점유율은 22%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포인트 늘었다.
같은 기간 중국 조선사들의 수주량은 1833만CGT로 57.7% 감소했다. 수주점유율은 56%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5%포인트 줄었다.
9월 말 기준 전체 수주잔고는 1억6599만CGT로 2024년 9월말보다 4.1% 증가했다.
국가별로는 한국 조선사가 3381만CGT, 중국 조선사가 1억86만CGT를 기록했다.
선박 가격은 하락하고 있다.
9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185.58포인트로 지난 8월보다 0.68포인트 감소했다. 1년 전보다는 4.38포인트 감소했다.
선종별 선가를 살펴보면 LNG운반선(17만4천CBM급)은 2억5천만 달러로 1년전보다 1150만 달러 낮아졌다.
초대형 유조선(31만5천~32만DWT)은 1억2600만 달러로 1년 새 300만 달러 감소했다.
초대형 컨테이너선(2만2천~2만4천TEU급)은 2억7천만 달러로 1년 전보다 350만 달러 줄었다. 신재희 기자
10일 영국 조선해운시황 전문업체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2025년도 1~9월 글로벌 선박 수주량은 총 3264만CGT(표준화물선환산톤수)로 2024년 같은 기간보다 46.9% 감소했다.

▲ 영국 조선해운시황 전문업체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국내 조선업계의 올해 1~9월 수주점유율은 22%로 1년 전과 같은 기간보다 8%포인트 늘었다. <그래픽 비즈니스포스트>
한국 조선사들의 1~9월 수주량은 734만CGT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6.7% 감소했다. 수주 점유율은 22%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포인트 늘었다.
같은 기간 중국 조선사들의 수주량은 1833만CGT로 57.7% 감소했다. 수주점유율은 56%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5%포인트 줄었다.
9월 말 기준 전체 수주잔고는 1억6599만CGT로 2024년 9월말보다 4.1% 증가했다.
국가별로는 한국 조선사가 3381만CGT, 중국 조선사가 1억86만CGT를 기록했다.
선박 가격은 하락하고 있다.
9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185.58포인트로 지난 8월보다 0.68포인트 감소했다. 1년 전보다는 4.38포인트 감소했다.
선종별 선가를 살펴보면 LNG운반선(17만4천CBM급)은 2억5천만 달러로 1년전보다 1150만 달러 낮아졌다.
초대형 유조선(31만5천~32만DWT)은 1억2600만 달러로 1년 새 300만 달러 감소했다.
초대형 컨테이너선(2만2천~2만4천TEU급)은 2억7천만 달러로 1년 전보다 350만 달러 줄었다. 신재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