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클라우드, 업스테이지·리벨리온 포함 AI 기업과 'AI 파운드리' 사업 제휴

▲ (왼쪽부터) 안재석 KT클라우드 기술본부장, 이해석 폴라리스오피스 부사장, 노홍찬 디노티시아 최고데이터책임자, 권순일 업스테이지 부사장, 오진욱 리벨리온 최고기술책임자, 공용준 KT클라우드 본부장이 17일 KT클라우드 본사에서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KT > 

[비즈니스포스트] KT클라우드는 업스테이지, 디노티시아, 폴라리스오피스, 리벨리온과 17일 KT클라우드 본사에서 인공지능(AI) 파운드리 사업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었다고 18일 밝혔다.

협약식에는 공용준 KT클라우드 본부장, 권순일 업스테이지 부사장, 노홍찬 디노티시아 최고데이터책임자(CDO), 이해석 폴라리스오피스 부사장, 리벨리온 오진욱 최고기술책임자(CTO) 등이 참석했다.
 
이번 파트너십은 고객이 보유한 데이터를 빠르게 정제하고, 경량화된 AI 모델과 모듈형 검색증강생성(RAG) 서비스를 통해 신뢰성 높은 AI 시스템을 간편하게 구현하는 서비스를 출시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를 위해 5개 사는 RAG, AI 모델, 추론용 인프라 등 회사별로 보유한 전문 영역에서 협력하기로 했다.
 
RAG 구현을 위해 △폴라리스오피스, 업스테이지와는 파싱(데이터 성분을 분석하고 구조화하는 과정)과 광학문자인식(OCR3) 영역 △업스테이지와는 임베딩 모델 영역 △디노티시아와는 벡터 데이터베이스 영역에서 협력한다. 
 
AI 모델은 다양한 오픈소스 모델들을 연계한다. AI 파운드리의 추론용 인프라 팜에는 엔비디아 그래픽저장장치(GPU), 리벨리온의 신경망처리장치(NPU)를 적용한다. 
  
KT클라우드는 AI 파운드리 서비스 출시에 앞서 고객 참여형 파일럿 프로그램을 2분기 내 선보인다. 
 
공용준 KT클라우드 본부장은 “업스테이지, 디노티시아, 폴라리스오피스, 리벨리온와 협력을 시작으로 AI 개방형 플랫폼인 AI 파운드리 사업을 본격화한다”며 “향후 수준 높은 AI 역량을 보유한 다양한 파트너사들과 협력을 지속 확대하며 고객이 실제로 필요로 하는 AI 서비스를 제공하는 하나의 AI 생태계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조승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