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북미 게임 개발사 라이엇게임즈는 19일 슈팅 게임 '발로란트'의 2024년 e스포츠 공식 리그인 '발로란트 챔피언스 투어'(VCT)가 역대 최고의 시청자 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VCT는 2023년까지 태평양, 북미, 유럽·중동·아프리카(EMEA) 등 3개 국제 리그로 운영됐다. 2024년부터 중국 리그를 포함하며 총 4개의 국제 리그로 구성됐다.
 
라이엇게임즈의 발로란트 e스포츠 대회 VCT, 올해 역대 최고 시청자 기록

▲ 북미 게임 개발사 라이엇게임즈의 슈팅 게임 '발로란트'의 2024년 e스포츠 공식 리그 '발로란트 챔피언스 투어'(VCT)의 가장 권위 있는 국제 대회인 '챔피언스'는 동시 시청자 수 910만 명, 순 시청자 수 4430만 명을 기록했다. <라이엇게임즈> 


이 공식 리그는 모든 국제 리그를 합쳐 전 세계에서 총 350만 명의 최대 동시 시청자 수를 확보하며, 1인칭 슈팅 게임 장르 가운데 가장 많은 시청자를 보유하게 됐다. 

2024년에는 스페인 마드리드와 중국 상하이에서 국제 대회인 '마스터스'가 열렸고, 가장 권위 있는 국제 대회인 '챔피언스'는 대한민국 서울에서 진행됐다.

마스터스 마드리드는 최대 동시 시청자 수 310만 명을 달성했으며, 마스터스 상하이는 VCT 역사상 최다 현장 관객 수를 기록했음에도 현장 티켓이 22초 만에 매진됐다.

발로란트 챔피언스는 최대 동시 시청자 수 913만 명, 중복을 제외한 순 시청자 수 4438만 명을 기록했다. 이는 2023년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챔피언스 시청자 수를 5배 이상 초과한 수치다.

라이엇게임즈는 이번 대회 흥행에 힘입어 판매한 디지털 상품 수익 4430만 달러(약 636억 원)를 각 팀에 배분했다. 회사의 재정 지원과 상금을 포함하면 VCT가 44개 팀에 제공한 총 금액은 7840만 달러(약 1125억 원)에 달한다.

회사는 2025년 1월부터 다음 VCT를 각 국제 리그 별 킥오프 대회와 함께 시작한다. 4개 국제 리그의 킥오프 대회에서 우승과 준우승을 차지한 8개 팀은 태국 방콕에서 열리는 발로란트 마스터스에 출전하게 된다.

이후 2회의 국제 리그 스테이지가 진행되며 캐나다 토론토에서 2번째 발로란트 마스터스가 실시된다. 여러 가지 성적을 종합해 최종적으로 선정된 16개 팀은 2025년 9월부터 10월까지 프랑스 파리에서 열리는 챔피언스 참가 자격을 획득한다. 이동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