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공항공사, 세계 최초 UAM 기체와 자체 개발 시스템 연동 성공

▲ 이정기 한국공항공사 사장직무대행(왼쪽 13번 째)이 공사 직원들과 함께 S-4 기체 앞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공항공사>

[비즈니스포스트] 한국공항공사가 독자 개발한 교통·버티포트 통합운영시스템과 미국 조비에비에이션(조비)의 도심항공교통(UAM) 기체 사이 연동 시험에 성공했다.

한국공항공사는 전남 고흥 국가종합비행성능시험장에서 올해 12월 초부터 12주 도안 SK텔레콤과 한화시스템, 미국 조비와 함께 세계 최초로 자체 개발한 UAM 교통관리 및 버티포트 운영 시스템과 UAM 기체의 통합 연동 테스트 1단계를 성공적으로 수행했다고 16일 밝혔다.

한국공항공사는 이번 실증으로 세계적 UAM 기체 개발사인 미국 조비의 S-4 항공기를 활용해 공사가 개발한 교통관리시스템과 버티포트 운영체계 간의 통합 연동에 성공함으로써 복잡한 도심환경에서도 안전하고 효율적 UAM 운용이 가능하다는 점을 입증했다.

UAM이 상용화되기 위해서는 안전한 ‘UAM 항공기’와 공항의 역할을 하는 ‘버티포트’, 항공기 관제처럼 하늘길을 관리하는 ‘교통관리시스템’ 등 세 가지 요소가 필요하다.

3년 동안 UAM 버티포트 운용 시스템과 교통관리 시스템을 독자적으로 개발해 온 한국공항공사는 상용화 수준의 UAM 기체와 통합운용기술과의 결합에 성공함으로써 미래 교통 혁신을 위한 중요한 전환점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한국공항공사는 내년에 진행될 2단계 실증에서도 복잡한 도심환경 속에서 UAM 비행의 안전성을 검증하고 이를 토대로 2026년 제주도와 남해안 지역 관광·교통형 UAM 서비스 상용화르르 추진하기로 했다.

이정기 한국공항공사 사장직무대행은 “한국공항공사의 44년간 축적된 항공 안전 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UAM이 새로운 안전한 교통 수단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인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