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우디코리아가 대형 프리미엄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더 뉴 아우디 Q8'의 부분변경 모델을 출시했다. 사진은 아우디의 더 뉴 아우디 Q8 부분변경 모델. <아우디코리아>
이 차는 '더 뉴 아우디 Q8 50 TDI 콰트로'의 기본형과 프리미엄, '더 뉴 아우디 Q8 55 TFSI 콰트로'의 기본형과 프리미엄 총 4가지 트림으로 출시된다.
'더 뉴 아우디 Q8 50 TDI 콰트로'의 기본형과 프리미엄 트림 모두 3.0 L V6디젤 직분사 터보차저(TDI) 엔진과 8단 팁트로닉 변속기를 탑재하고, 회사의 상시 사륜구동 시스템인 콰트로와 조합됐다. 최고 출력은 286마력, 최대 토크는 61.18kg·m이며, 최고속도는 241km/h,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하는데 6.1초가 소요된다. 연비는 기본형과 프리미엄 모두 복합 연비 기준 10.1km/l(도심 9.1km/l, 고속도로 11.7km/l)이다.
'더 뉴 아우디 Q8 55 TFSI 콰트로'는 기본형과 프리미엄 트림 모두 3.0L V6 가솔린 직분사 터보차저(TFSI) 엔진과 8단 팁트로닉 변속기를 탑재했다. 아우디 상시 사륜구동 시스템인 콰트로와의 조합으로 최고출력 340마력, 최대 토크는 51kg·m의 강력한 성능을 발휘한다. 최고속도는 250km/h,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하는데 5.6초가 소요된다. 연비는 기본형과 프리미엄 모두 복합 연비 기준 8.1km/l(도심 7.3km/l, 고속도로 9.2km/l)이다.
차 외관에는 새롭게 디자인된 싱글 프레임과 S라인 익스테리어 패키지는 물론 22인치 휠을 기본 적용했다.
▲ 더 뉴 아우디 Q8 부분변경 모델. <아우디코리아>
'더 뉴 아우디 Q8 50 TDI 콰트로'와 '더 뉴 아우디 Q8 55 TFSI 콰트로'의 기본형 트림에는 그레이 싱글 프레임 마스크가 알루미늄 루프레일과 조화를 이루고, 22인치 5-트윈암 그라파이트 그레이 휠이 장착됐다.
프리미엄 트림은 싱글 프레임 그릴과 마스크, 앞·뒷 범퍼 엑센트, 루프레일, 윈도우와 사이드 몰딩, 사이드 미러에 블랙 패키지를 적용했으며, 22인치 아우디 스포트 5-트윈스포크 모듈 매트 텍스처 그레이인서트 휠을 장착했다.
모든 트림에는 파노라믹 선루프, 와이퍼 블레이드 방향에 따라 물이 분사돼 선명한 시야를 제공하는 어댑티브 윈드쉴드 와이퍼, 하이빔 어시스트, 헤드라이트 워셔, 2중 접합 방음 글라스로 외부로부터의 소음을 차단해 주는 어쿠스틱 글라스, 클라이메이트 글라스 등이 장착됐다.
라이트 디자인을 보면 '더 뉴 아우디 Q8 50 TDI 콰트로'와 '더 뉴 아우디 Q8 55 TFSI 콰트로'의 기본형 트림에는 다이내믹 턴 시그널이 포함된 매트릭스 엘이디(LED) 헤드라이트를, 프리미엄 모델에는 레이저 라이트가 탑재된 HD 매트릭스 LED 헤드라이트와 디지털 올레드(OLED) 테일라이트가 장착됐다. 특히 '디지털 라이트 시그니쳐' 기능이 탑재돼 운전자는 네 가지의 시그니쳐 라이트 디자인 가운데 취향에 맞는 라이트 디자인을 선택할 수 있다
'더 뉴 아우디 Q8 50 TDI 콰트로'와 '더 뉴 아우디 Q8 55 TFSI 콰트로'의 실내는 블랙 헤드라이닝, 앞좌석 전동-통풍-마사지와 앞·뒷좌석 열선 기능을 포함한 발코나 가죽 S 스포츠 플러스 시트, 전동식 스티어링 휠 컬럼과 스티어링 휠 열선이 적용된 다기능 가죽 3-스포크 스티어링 휠, 소프트 도어 클로징이 적용됐다. 또 대시보드 상단, 센터콘솔과 도어 암레스트에 가죽 패키지가 적용됐으며 도어 엔트리 라이트, 앰비언트 라이트(멀티컬러), 세레모니 기능 등을 기본으로 탑재했다.
▲ 더 뉴 아우디 Q8 부분변경 모델. <아우디코리아>
이 차에는 다양한 안전·고급 편의사양을 탑재했다. 정지상태에서 후방에 장착된 레이더 센서가 뒤에서 빠른 속도로 접근하거나 사각 지대에 있는 차량이나 자전거 등이 다가올 경우, 사이드미러와 도어 LED 점멸과 함께 문이 일시적으로 열리지 않는 하차 경고 시스템뿐만 아니라, 주행 중 사각지대나 후방에 차량이 근접해오면 감지해 사이드미러로 경고신호를 보내는 아우디 사이드 어시스트가 적용됐다.
전·후방 주차 보조시스템과 서라운드 뷰 디스플레이, 360° 카메라 등이 탑재돼 안전하고 편리한 운전을 도와준다. 또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ACC)'이 포함된 '어댑티브 크루즈 어시스트'와 '프리센스 360°' 등을 탑재했다. '더 뉴 아우디 Q8' 전 모델에는 '어댑티브 에어 서스펜션'이 기본 장착됐으며 주행 상황과 운전자의 선호에 따라 차량 높낮이를 최대 90mm까지 조절 가능하다.
그 밖에도 시각화 된 정보로 공기의 질을 관리할 수 있는 프리미엄 에어 패키지가 적용돼 차량 실내를 쾌적하게 유지하도록 돕고, 음성인식 보이스 컨트롤, 무선충전, 블루투스, 태양광 충전 하이패스(ETC), 아우디 순정 블랙박스, 앞·뒷좌석 USB 포트를 비롯해 뱅앤올룹슨(B&O) 3차원(3D) 프리미엄 사운드시스템(16채널, 19스피커, 730와트)을 장착했다.
'더 뉴 아우디 Q8 50 TDI 콰트로'의 가격은 1억2천만 원, '더 뉴 아우디Q8 TDI 콰트로 프리미엄'의 가격은 1억2700만 원이며, '더 뉴 아우디 Q8 55 TFSI 콰트로'는 1억2300만 원, '더 뉴 아우디 Q8 55 TFSI 콰트로 프리미엄'은 1억3천만 원이다. 조성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