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현대자동차그룹은 한국광고총연합회가 주관하는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에서 모두 8개의 상을 수상했다고 2일 밝혔다.

특히 현대차와 광고대행사 이노션, 배우 손석구가 공동제작한 단편영화 '밤낚시'는 이번 시상식에서 필름 크래프트와 PR부문 대상, 브랜디드 콘텐츠 부문 금상을 차지했다. 필름 크래프트는 광고 제작 과정에서의 창의성과 기술적 완성도를 평가하는 부문이다.
 
현대차 손석구 주연 단편 영화 '밤낚시', 대한민국광고대상 3관왕

▲ 현대차 단편 영화 '밤낚시' 포스터. <현대자동차>


대한민국광고대상은 1994년부터 이어진 국내 광고계 최고 권위의 상으로 매년 약 2천여 편이 넘는 작품들이 출품된다.

이번에 3관왕을 달성한 ‘밤낚시’는 전기차 충전소를 배경으로 미스터리한 사건과 반전 스토리를 다룬 단편 영화다.

지난 7월 제28회 판타지아 국제 영화제에서 심사위원 선정 국제 단편 경쟁 부문 '최고 편집상'을 수상했고, 지난 1월엔 미국 선댄스 영화제 대표 프로그램인 '셰프 댄스'에 상영되기도 했다.

밤낚시는 현대차와 이노션이 기존의 틀을 깬 새로운 시도를 통해 이뤄낸 결과물로 주목을 받았다.

홍보 콘텐츠임에도 '아이오닉5'가 한 번도 온전한 모습을 드러내지 않는 구성과 차량에 내장된 카메라로 촬영한 독특한 제작 방식, 러닝 타임 10분 안팎의 '스낵 무비' 장르의 도입 등 혁신적 시도를 감행하며 광고∙영화계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 일으켰다는 평가를 받았다. 

지성원 현대차 브랜드마케팅본부장 전무는 "현대차는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과 콘텐츠 소비 트렌드에 맞춰 고객 소통 방식을 진화시키고자 하는 커뮤니케이션 전략하에 다양한 시도를 이어가고 있고, 이번 밤낚시는 이노션과 협업하에 새롭게 시작한 대표적 결과물"이라며 "앞으로도 영화,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등 참신한 콘텐츠 마케팅을 통해 고객들에게 새로운 선택지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대한민국광고대상에서 현대차그룹은 밤낚시가 수상한 3개의 상과 더불어 총 8개의 상을 수상했다.
 
현대차 손석구 주연 단편 영화 '밤낚시', 대한민국광고대상 3관왕

▲ 현대차 '캐스퍼 일렉트릭 런칭 캠페인' 키 비주얼. <현대자동차>

'차량의 캐릭터화'라는 콘셉트를 바탕으로 제작된 현대차의 '캐스퍼 일렉트릭 런칭' 광고는 TV영상 부문에서 금상을 받았다. 또 만우절에 맞춰 반려견을 위한 새로운 이동수단을 소개한 '현대 2024 도그빌리티'는 소셜 커뮤니케이션 부문 동상을 수상했다.

현장 소방관들의 쾌적한 휴식을 위한 소방관 회복지원 수소전기버스 이야기를 그린 캠페인 영상인 '사륙, 사칠'은 온라인 영상 부문에서 은상을, 보행 재활 로봇 '엑스블 멕스'를 통해 부상 군인들의 재활을 돕는 캠페인 영상 '10M 행군'은 PR부문 은상을 탔다. 

제네시스의 'GV70 페이스리프트 런칭 필름'은 흥미로운 영화적 스토리에 반전을 더한 참신함과 높은 몰입감을 인정받아 해외집행광고 특별상을 수상했다. 허원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