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MW코리아가 4세대 BMW 뉴 X3를 공식 출시한다. 사진은 BMW 뉴 X3 정측면. < BMW코리아 >
뉴 X3는 BMW X 모델 특유의 비율에 새로운 디자인 언어를 적용했다. 이전 세대에 비해 차체 길이와 폭이 늘어나고 높이는 낮아졌으며, 면과 선의 조화를 강조한 차체 표면 디자인을 적용했다.
수직에 가깝게 설정된 이 차의 전면부 디자인은 대형 BMW 키드니 그릴을 적용했다.
키드니 그릴은 내부에 수직선과 대각선을 조합한 새로운 구조를 적용했으며, 그릴 윤곽 조명인 BMW 아이코닉 글로우와 조화를 이뤘다. 후면 디자인은 긴 루프 스포일러와 에어 디플렉터, BMW 특유의 T자형 그래픽을 새롭게 해석한 리어라이트를 조합했다.
고성능 모델인 BMW 뉴 X3 M50 xDrive에는 가로 바(bar)가 적용된 M 키드니 그릴, M 전용 사이드 미러 커버, 4개의 배기구를 포함한 M 배기 시스템, 21인치 M 휠 등 M 전용 디자인을 다수 적용했다.
실내 공간은 운전자 중심 디자인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했다. 12.3인치 디지털 계기판과 14.9인치 컨트롤 디스플레이를 하나로 통합한 BMW 커브드 디스플레이와 버튼을 최소화한 센터페시아는 실내에 간결하면서도 미래적인 분위기를 부여한다.
또 새로운 형태의 BMW 인터랙션 스마트 바가 적용된다.
컨트롤 디스플레이 하단과 앞좌석 도어 핸들, 센터페시아 하단 수납 공간을 감싸는 형태의 조명 디자인은 앞좌석의 3차원적인 특성을 강조한다. 운전석에는 트림에 따라 육각 형태의 2-스포크 스티어링 휠 또는 D-컷 디자인의 3-스포크 스티어링 휠이 장착된다.
이와 함께 모든 모델에 기본으로 장착되는 파노라마 글라스 루프는 실내에 탁 트인 개방감을 선사한다. 비건 소재인 베간자를 적용한 스포츠 시트도 뉴 X3 M50 xDrive를 제외한 모든 모델에 기본 사양으로 제공되며, M 스포츠 프로 트림과 뉴 X3 M50 xDrive 모델에는 재활용 소재로 만든 럭셔리 대시보드가 추가됐다.
트렁크 적재공간은 이전 세대 대비 20리터 늘어나 기본 570리터, 뒷좌석 등받이를 접으면 최대 1700리터까지 확장됐다. 컴포트 액세스 기능과 함께 발동작으로 트렁크를 열고 닫을 수 있는 기능도 탑재되어 무거운 상자나 많은 짐을 내려놓는 수고를 덜 수 있다.
▲ BMW 뉴 X3 정면. < BMW코리아 >
퀵 셀렉트 기능을 지원하는 BMW 오퍼레이팅 시스템 9는 하위 메뉴로의 이동 없이 간편하게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며, 터치 중심의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해 운전자는 스마트폰처럼 차량 기능들을 제어할 수 있다.
티맵(TMAP) 기반의 한국형 BMW 내비게이션 또한 기본 사양으로 탑재된다.
한국형 BMW 내비게이션은 온라인 스트리밍으로 지도 정보를 제공하며, 교통 정보를 포함한 모든 정보를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해 가장 효율적인 경로를 안내한다. 경로 안내는 증강 현실 뷰로도 확인 가능하며, 기본 사양인 헤드업 디스플레이에도 완벽하게 연동돼 운전자는 시선 이동을 최소화할 수 있다.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은 일상 주행과 장거리 여행에서 안전성과 편의성을 제공한다.
스톱&고 기능을 포함한 액티브 크루즈 컨트롤과 차선 변경 보조, 정면 충돌과 전방 차량·보행자·자전거 접근 경고, 차선 유지 보조, 후방 충돌 경고 기능 등이 포함된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프로페셔널'과 함께 주차 보조 기능과 서라운드 뷰, 후진 보조 기능 등이 포함된 '파킹 어시스턴트 플러스'가 기본 탑재된다.
BMW 뉴 X3 M50 xDrive 모델은 최대 200미터까지 자동 주차 또는 저장된 주행을 수행하는 '파킹 어시스턴트 프로페셔널' 사양을 제공해 주행 편의성을 높였다.
이와 함께 BMW 지능형 개인 비서 기능이 포함된 BMW 라이브 콕핏 프로페셔널, BMW 디지털 키 플러스, 앞좌석 통풍 시트, 열선 스티어링 휠과 열선 시트, 뒷자석 선블라인드 등의 편의 사양이 전 모델에 기본 적용됐다. 일부 트림에는 하만 카돈 사운드 시스템, 어댑티브 발광 다이오드(LED) 하이라이트 등이 추가된다.
▲ BMW 뉴 X3 후측면. < BMW코리아 >
일반 모델에 탑재되는 48볼트 마일드 하이브리드 기술은 11마력을 발휘하는 스타터-제네레이터를 활용하고 엔진을 보조해 주행 성능과 연료 효율 개선하는 한편, 재시동하면 진동을 최소화한다.
이 기술이 적용된 가솔린 모델 BMW 뉴 X3 20 xDrive에는 최고출력 190마력, 최대토크 31.6kg·m를 발휘하는 BMW 트윈파워 터보 4기통 가솔린 엔진이 탑재되며, 공인 복합연비는 이전보다 1.1km/l 증가해 리터 당 10.9km를 주행할 수 있으며,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153 g/km로 이전 세대 대비 11.6% 감소했다.
디젤 모델인 BMW 뉴 X3 20d xDrive에도 48볼트 마일드 하이브리드 기술로 최고출력 197마력, 최대토크 40.8kg·m을 발휘하는 BMW 트윈파워 터보 4기통 디젤 엔진이 탑재된다. 공인 복합연비는 기존 모델보다 1.6km/l가 향상된 14.0km/l,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136g/km로 이전 세대 대비 11.7%가 감소했다.
고성능 모델인 BMW 뉴 X3 M50 xDrive에는 더욱 파워풀한 마일드 하이브리드 기술이 적용돼 18마력의 최대출력과 20.4kg.m의 최대토크를 발휘하는 전기모터가 8단 자동변속기에 통합되며, M 트윈파워 터보 3리터 직렬 6기통 가솔린 엔진과 결합해 최고출력 398마력, 최대토크 59.1kg·m를 발휘한다.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4.6초에 가속하며 가변형 스포츠 스티어링을 포함한 어댑티브 M 서스펜션과 M 스포츠 브레이크, 후륜 차축에 통합된 M 스포츠 디퍼렌셜 등을 기본으로 탑재했다. 마일드 하이브리드 기술 적용으로 공인 복합 연비는 기존모델 대비 1.4km/l가 늘어난 10.6km/l,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159g/km으로 14.6%가 향상됐다.
모든 모델에는 8단 스텝트로닉 자동변속기와 BMW xDrive 지능형 사륜구동 시스템이 조합된다.
가격은 트림에 따라 뉴 X3 20 xDrive가 6890만 원~7990만 원, 뉴 X3 20d xDrive가 7270만 원~7890만 원이며 단일 트림으로 출시한 뉴 X3 M50 xDrive는 9990만 원이다. 조성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