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규완 기자 gwkim@businesspost.co.kr2024-09-22 15:3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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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포스트] 넥슨이 메이플스토리의 확률형 아이템 확률 조작 피해자 80만 명에게 219억 원 상당을 보상한다.
공정거래위원회와 한국소비자원은 넥슨코리아가 9일 확률형 아이템 조작 피해자 보상안에 관한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 권고를 받아들였다고 22일 밝혔다.
▲ 넥슨코리아가 메이플스토리 게임 유료아이템 이용자 80만명에게 확률 조작에 따른 피해 보상 명목으로 현금 환급이 가능한 219억원 상당의 넥슨캐시를 주게 됐다. <넥슨>
이번 결정은 2007년 집단 분쟁조정 제도 도입 이래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 권고에 따라 동일한 피해를 본 소비자 모두에게 보상하는 첫 사례다. 보상금 규모는 역대 최대다.
집단 분쟁조정에 참여하지 않았더라도 2019년 3월1일부터 2021년 3월5일까지 확률형 게임 아이템 ‘레드큐브’와 ‘블랙큐브’를 사용한 소비자들이 보상받을 수 있게 됐다.
대상자들은 오는 23일부터 연말까지 넥슨 홈페이지에서 보상 신청을 하면 된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올해 초 넥슨이 큐브의 옵션별 출현 확률을 처음에는 균등하게 설정했다가 2010년 9월부터 선호도가 높은 인기 옵션이 덜 나오도록 확률 구조를 변경했다며 과징금 116억여 원을 부과했다.
이후 집단 분쟁조정 절차를 진행한 소비자원 분쟁조정위는 지난달 13일 넥슨에 집단 분쟁조정에 참여한 메이플스토리 아이템 구매자 5천여 명에게 레드큐브 사용액의 3.1%와 블랙큐브 사용액의 6.6%를 현금 환급이 가능한 넥슨캐시로 지급하라고 결정했다.
보상 대상자 5천675명 중에서 86.6%인 4천916명이 조정을 수락해 10월 넥슨캐시를 받는다. 1인당 평균 보상금액은 약 20만원이며 피해 최고 보상액은 1천만 원가량이다.
조정안을 받아들이지 않은 신청자는 넥슨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할 수 있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이번 사건은 소비자원이 공정위 조치와 연계해 직접 피해자를 모집하는 방식으로 집단 분쟁조정 절차를 진행한 첫 사례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3월4일 집단 조정을 신청한 지 5개월 만에 조정안을 마련한 데다 조정 신청자뿐 아니라 80만 명에 달하는 모든 이용자에 관한 보상 결정을 내려 집단 분쟁조정 제도의 효과가 입증됐다”고 말했다. 김규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