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기업과산업  인터넷·게임·콘텐츠

네이버 라인망가 5월 일본 앱 소비자 지출 1위, 카카오 '픽코마' 제쳐

김지영 기자 lilie@businesspost.co.kr 2024-06-04 16:20:19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비즈니스포스트] 라인망가가 지난 5월 처음으로 일본 애플리케이션 가운데 가장 높은 매출을 기록한 것으로 추정됐다.

4일 모바일 데이터 분석업체 데이터닷에이아이에 따르면 5월 일본 구글 플레이스토어·애플 앱스토어 등을 포함한 애플리케이션 시장(마켓) 소비자 지출 순위에서 라인망가가 1위를 기록했다.
 
네이버 라인망가 5월 일본 앱 소비자 지출 1위, 카카오 '픽코마' 제쳐
▲ 4일 데이터닷에이아이에 따르면 2024년 5월 일본 앱마켓 소비자 지출 추정치에서 라인망가가 1위를 기록했다.

소비자 지출은 애플리케이션 시장에서 발생한 수익 전체를 뜻한다. 
 
데이터닷에이아이는 일자 별, 달 별, 분기별로 소비자 지출을 추정해 공개하고 있다. 5월 소비자 지출 통계는 아직 추정치이며, 확정치는 1~2주 뒤 공개된다.

5월 일본 앱 시장 2위는 라인망가 경쟁 애플리케이션인 디지털 만화 플랫폼 픽코마가 차지했다. 게임 ‘몬스터 스트라이크’ 등이 그 뒤를 이었다.

라인망가는 네이버 웹툰의 일본 서비스다. 미국 웹툰엔터테인먼트가 라인망가 지분 70%를 보유하고 있다.

라인망가가 소비자 지출 부문에서 경쟁 플랫폼 픽코마를 넘은 건 처음이다. 픽코마는 카카오(지분 72.9%)의 일본 웹툰 서비스로 지금까지 일본 애플리케이션 마켓 소비자 지출 1위 자리를 지켜왔다.

일반적으로 앱 안에서 결제하는 비율이 높아 매출 순위 상위권을 차지하는 게임을 제치고 만화·웹툰 플랫폼이 상위권을 차지한 점도 이목을 끌었다.

라인망가가 서비스하는 웹툰 ‘입학용병’은 2023년 월 거래액 1억 엔을 넘었다. 그 뒤로도 라인망가는 일본시장에 ‘약탈신부’, ‘재혼황후’ 등 월 1억 엔 매출을 기록하는 작품을 계속 선보이고 있다. 김지영 기자

최신기사

이재명 "대한민국 운명 가르는 날, 국민의힘 탄핵 불참·반대하면 역사에 기록"
권성동 "표결 참여 하자는 것이 개인의견, 당론 변경 여부는 의원들이 토론"
민주당 국민의힘 향해 "탄핵 거부는 국민에 반역", 통과까지 단 1표 남아
윤석열 2차 탄핵소추안 본회의 표결, 한동훈 "국민만 바라봐야"
서울중앙지검 조국 출석 연기 요청 허가, 오는 16일 서울구치소 수감
하나금융그룹, 저축은행·캐피탈 등 9개 관계사 CEO 후보 추천
한 총리 "계엄 선포 뒤 윤 대통령과 한두 번 통화, 내용 공개는 부적절"
한미사이언스 임종윤 "19일 한미약품 임시 주주총회 철회하자"
정치불안 속 고환율 장기화 조짐, 타이어 업계 수출 환차익에도 불확실성에 긴장
[오늘의 주목주] '소강국면' 고려아연 9%대 내려, 카카오게임즈 18%대 급등
koreawho

댓글 (1)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
fwef
네카오는 일본에서의 만화 사업의 판매의 대부분은 일본 만화입니다. 네이버의 LINE MANGA는 매출의 70~80%가 일본 만화 이며, 네이버의 ebookjapan은 작년의 매출 TOP200 중 194 작품이 일본 만화입니다 (han.gl/A1Jku, han.gl/A1nIH, han.gl/RNogw). 카카오의 PICCOMA는 매출의 60%가 일본 만화입니다 (han.gl/A1Jku). 일본에서 2022년의 만화 매출은 6770억엔, 웹툰 매출은 520   (2024-06-05 01:16: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