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D현대가 경기도 성남시에 위치한 HD현대 글로벌 R&D센터(GRC)에서 글로벌 에너지 기업 쉘(Shell)과 액화수소운반선 개발을 위한 기술 공동개발협약(JDA)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김성준 HD한국조선해양 대표, 캐리 트라우스 쉘 수석부사장, 전승호 HD현대중공업 기술본부장. < HD현대 > |
[비즈니스포스트] HD현대가 글로벌 에너지 기업 쉘(Shell)과 협력해 해상 액화수소 운송 기술을 개발한다.
HD현대의 조선 계열사인 HD한국조선해양과 HD현대중공업은 최근 경기도 성남시에 있는 HD현대 글로벌R&D센터(GRC)에서 쉘과 액화수소운반선 개발을 위한 기술 공동개발협약(JDA)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김성준 HD한국조선해양 대표이사, 전승호 HD현대중공업 기술본부장, 캐리 트라우스 쉘 수석부사장 등 주요 경영진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HD현대와 쉘은 2030년 상용화를 목표로 대형액화수소운반선 공동 개발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향후 본격화될 액화수소 해상운송시장을 선점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스타티스타에 따르면 선박, 파이프라인 등 수소 운송 시장은 2050년 약 5660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HD한국조선해양은 독자 기술을 활용해 대형 액화수소탱크와 수소화물운영 시스템 등 핵심기술을 연구 개발하고 HD현대중공업은 수소엔진 개발과 액화수소운반선 설계를 담당한다.
쉘은 자체 기술 개발 및 운반선 운영 등에 대한 노하우를 공유하고 액화수소운반선 설계에 대한 타당성을 검토할 예정이다.
HD한국조선해양은 지난 2023년 자체 개발한 대형수소운반선 수소화물시스템에 대해 DNV 선급으로부터 개념승인(AIP)를 받기도 했다.
김성준 HD한국조선해양 대표는 "HD한국조선해양은 세계 1위 조선기업으로 메탄올, 암모니아, 이산화탄소, 수소와 같은 친환경 에너지 관련 선박 기술을 독자 개발해 왔다"며 "글로벌 에너지 기업인 쉘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차세대 친환경 에너지 시장의 선두주자로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HD현대는 여러 글로벌 기업과 손잡고 수소 운송 기술 개발에 나서고 있다. 지난 2월에는 호주 최대 에너지 기업인 우드사이드에너지, 현대글로비스, 일본 글로벌 선사 MOL과 액화수소 운송 밸류체인 개발 협력에 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류근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