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공은 경상남도 교육청의 공간혁신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학교 공간혁신사업은 일률적 모양의 낡은 학교 공간을 창의적 인식과 사고를 길러내는 공간으로 바꾸는 사업이다.
KCC 마이톤스카이는 시공 방법에 따라 크게 하늘에 떠 있는 구름을 연상하게 하는 와이어형, 층고가 낮은 천장에도 사용할 수 있는 프로파일형, 천장에 포인트 디자인을 줄 수 있는 세로형으로 나눠진다. 마산제일고 도서관에는 와이어형, 와이어 세로형, 프로파일형이 시공됐다.
마산제일고 도서관에 마이톤스카이가 설치될 수 있었던 가장 큰 요인은 흡음 성능이다.
마이톤스카이는 흡음 계수를 측정하는 대표적 지표인 NRC(Noise Reduction Coefficient) 값 0.5를 충족하는 기존 천장재 제품인 클라우디아를 활용해 제작된 제품이다.
NRC는 건축자재가 소음을 감소시키는 정도를 수치화한 것으로 0에서 1 사이의 값으로 측정되며 1에 가까울수록 소음감소율이 우수하다.
마이톤스카이 와이어형과 프로파일형은 기존 천장을 제거하지 않고 부분시공으로 가능하다는 것도 장점이 있다.
앞서 마이톤스카이는 서울 서대문구에 위치한 디저트 카페 투썸플레이스 신촌연세동문회관점에 적용됐다.
태기복 KCC 건재기술영업팀장은 “마이톤스카이의 뛰어난 흡음 성능과 디자인을 인정받아 학생들의 도서관에 시공된 것은 의미가 크다”며 “카페를 비롯해 감각적 인테리어와 쾌적한 소리환경이 필요한 현장에 적용을 확대해 편안하고 즐거운 공간을 조성하는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장상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