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기업과산업  건설

현대건설, 구미시 통합 바이오가스화 시설 민간투자사업 우선협상자로 뽑혀

류수재 기자 rsj111@businesspost.co.kr 2024-03-18 09:16:29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비즈니스포스트] 현대건설이 구미시와 바이오가스 시설 투자 협상 절차를 본격화한다.

현대건설은 최근 구미시 광역 통합 바이오가스화 시설 민간투자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고 18일 밝혔다. 
 
현대건설, 구미시 통합 바이오가스화 시설 민간투자사업 우선협상자로 뽑혀
▲ 구미시 광역 통합 바이오가스 시설 민간투자사업 시설 조감도. <현대건설>

이 사업은 경북 칠곡군에 위치한 구미하수처리장 안에 음식물류 폐기물, 하수찌꺼기, 분뇨 처리시설을 다시 짓고 구미시와 칠곡군에서 발생하는 하루 475톤의 유기성 폐기물에서 생산한 바이오가스를 고질화해 도시가스를 공급하는 친환경 신재생에너지사업이다. 

현재 분리 운영되고 있는 노후시설을 통합 및 지하화해 악취문제를 해결하고 운영효율을 높이기 위한 목적이다. 총사업비는 1767억 원이며 공사기간은 48개월로 준공 뒤 20년 동안 운영된다. 

하루 475톤 유기성 폐기물에서 연간 550만N㎥(노멀입방미터) 바이오가스를 도시가스로 공급할 수 있게 된다. 이는 해마다 9천 세대에 공급할 수 있는 물량이다. 1N㎥은 0도씨, 1기압에서 기체의 부피를 ㎥로 나타내는 단위다.

현대건설은 폐기물을 자원화하기 위한 연구개발 및 투자를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2008년 인천 청라에 파일럿(실험) 설비를 건설하여 유기성 폐기물 바이오가스와 에너지기술 개발에 착수했다. 

이후 관련 환경신기술·녹색인증을 취득하고 국내외 18건의 특허를 등록하는 등 원천기술을 확보했다. 특히 환경부 주관 국책연구사업의 일환으로 현대건설은 2016년부터 충주 음식물바이오에너지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이곳에서 하루 80톤의 음식물 쓰레기를 처리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추출한 바이오가스를 원료로 순도 99.99% 이상의 수소를 생산해 인근 수소융복합충전소에서 수소차의 연료를 공급하고 있다. 

이와 함께 현대건설은 국내 최초로 추진한 민간투자형 통합 바이오가스화사업인 경기 시흥시 클린에너지센터를 올해 6월 완공한 뒤 20년 동안 운영한다. 하루 음식물류 폐기물 145톤, 하수찌꺼기 540톤, 분뇨 60톤을 통합 처리해 에너지화 할 수 있는 시설이다. 

현대건설은 환경부, 인제군과 함께 인제 통합 바이오가스 에너지화 시설 국책과제도 수행하고 있다. 하루 75톤 규모의 통합 바이오가스 실증 플랜트 설치·운영을 통해 혐기성소화조의 소화 효율을 높이고 하폐수처리 공정의 에너지를 자립화하는 등 관련 기술 고도화에 힘쓰고 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바이오가스, 탄소 포집 및 저장·활용(CCUS), 수소 등 차세대 에너지분야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다양한 연구 프로젝트와 사업에 적극 참여해 기술 내재화 및 실제 구현에 집중하고 있다”며 “자원순환형 수소 생태계 구축 등 수소 비전 실현에 긴밀히 협력하고 차세대 에너지 글로벌시장을 이끌 수 있도록 역할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류수재 기자

최신기사

"SK그룹 베트남 이멕스팜 지분 65% 매도 고려" 외신 보도, 큰 폭 차익 가능성
비트코인 시세 10만 달러 안팎 '박스권' 가능성, 장기 투자자 매도세 힘 실려
테슬라 사이버트럭 중국 출시 가능성, 현지 당국에서 에너지 소비평가 획득 
GM '로보택시 중단'에 증권가 평가 긍정적, 투자 부담에 주주들 불안 커져
챗GPT 오전 내내 접속장애 "아이폰 GPT 탑재로 사용자 급증이 원인 가능성"
엑손모빌 천연가스 발전소 신설해 전력산업 첫 진출, 데이터센터에 공급 목적
[엠브레인퍼블릭] 국민 78% "윤석열 탄핵해야", 차기대권 후보 적합도 이재명 37%..
중국 반도체 수입과 수출액 모두 대폭 늘어, 미국 규제 대응해 '투트랙' 전략
한화오션 'KDDX 개념설계 보고서 불법인용 의혹'에 "규정 절차 지켜"
한화투자 "한국타이어 목표주가 상향, 올해 이어 내년도 호실적 전망"
koreawho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