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한솥도시락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활동을 소개하는 홈페이지를 만들었다.

도시락 프랜차이즈 한솥도시락을 운영하는 한솥은 23일 한솥도시락의 환경보호 행보와 사회공헌 활동, 윤리경영 사례를 항목화하고 정리해 ESG의 모든 활동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한솥ESG' 관련 홈페이지를 오픈했다고 밝혔다.
 
한솥도시락, ESG 경영활동 소개하는 '한솥ESG 홈페이지' 선봬

▲ 한솥도시락이 ESG 경영 활동을 소개하는 홈페이지 '한솥ESG'를 만들었다. <한솥>


한솥은 “이를 통해 ESG 경영과 실천 사례를 소비자들에게 적극 알리고 소통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을 세웠다”고 설명했다. 
 
환경보호 항목에서는 한솥도시락이 실천하고 있는 자원 절약과 친환경 활동을 소개한다.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나 무세미 사용에 따른 물 절약 등 자원 절약을 위한 활동 등이다.
 
한솥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매장 내 다회용기 사용 △다회용 수저 세트 출시 △콩기름 잉크로 인쇄된 전단지 사용 △폐페트병 활용한 한솥 유니폼 제작 및 착용 △FSC(지속가능한 산림경영을 위한 인증제도) 인증 보울 용기 및 물티슈 사용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사회공헌 항목에서는 다양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을 소개한다. 한솥은 아동복지시설 후원, 불우한 환자와 의료진 지원, 사회취약계층 지원 등 아동과 의료진, 사회취약계층을 위한 후원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있다. 
 
농가 상생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윤리경영 사례도 확인할 수 있다. 한솥은 사내에 최고경영자(CEO)가 직접 참여하는 ESG 경영실을 별도로 마련하고 있으며 사내외 ESG 경영도 강화하고 있다. 대외적으로는 △임직원 및 가맹점주 대상 ‘한솥 ESG 정신’ 교육 △가맹점 공급 필수품목은 시중가보다 저렴하게 제공 △명절 시 협력사 거래대금 조기 지급 등에 노력하고 있다.

한솥은 “창업 이후 31년 동안 가맹점 800여 곳과 법적 분쟁이 단 한 건도 없다”며 “고객과 가맹점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경영과 올곧은 윤리경영에 대한 경영철학을 창업 이래 실천해오고 있는 것으로 이 같은 사례는 가맹점과 우호적 관계 형성 측면에서 프랜차이즈 업계에서도 모범 사례로 손꼽히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솥도시락은 ESG 경영을 점차 확장해 나가기로 했으며 이와 관련한 상세 내용은 ESG 홈페이지를 통해 상시 업데이트하기로 했다.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