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LX하우시스가 아파트 에어컨 실외기실 통풍구 날개에 설치할 수 있는 태양광발전 제품을 선보였다.

LX하우시스는 28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서울 기후테크 콘퍼런스에 참가해 ‘솔라시스템 루버’를 소개했다고 이날 밝혔다.
 
LX하우시스, 통풍구 날개에 설치할 수 있는 태양광발전 시스템 선보여

▲ '서울 기후테크 컨퍼런스' LX하우시스 전시관을 방문한 관람객이 공동주택 에어컨
실외기실 루버에 태양광모듈이 일체화된 '솔라시스템 루버'를 살펴보고 있다. < LX하우시스 >


LX하우시스의 솔라시스템 루버는 공동주택 에어컨 실외기실 루버에 태양광모듈을 일체화한 건물일체형 태양광발전 시스템 제품이다.

루버는 공동주택 에어컨 실외기실의 공기 순환, 온도 조절 등을 목적으로 설치하는 것으로 알루미늄 소재 날개(블레이드) 결합형 모양이 일반적이다.

솔라시스템 루버는 옥상, 외벽 등 건물 외부에 별도 공간을 확보해 태양광모듈을 설치하는 방식이 아닌 기존 알루미늄 소재 루버를 태양광모듈 루버로 바꾸기만 하면 된다. 이에 따라 기존 건물일체형 태양광발전 제품들과 비교해 공간 확보 및 시공유지관리 편의성 측면에서 장점을 지니고 있다.

세대별 계통 연결과 개별 인버터를 사용해 더 안전한 시스템 전압을 형성하고 이상이 있으면 급속차단 기능까지 추가해 화재에 관한 안전성을 높였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건물일체형 태양광발전 제품에 요구되는 전기·구조·안전 성능 등 KS(KSC8577) 규격 21가지 항목도 모두 만족한다.

LX하우시스는 태양광모듈의 날개 형태 탈부착 기술 관련 특허 4건 등록을 마쳤다.

서울 기후테크 콘퍼런스는 2050 탄소중립 전략 달성을 위한 온실가스 감축과 건축물 탄소저감 관련 기술 등 기후테크 관련 산업동향을 공유하고 소통하기 위해 서울시가 개최하는 행사다. 올해 처음으로 열렸다.

LX하우시스 관계자는 “솔라시스템 루버는 기존 제품과 차별화된 시공 및 유지관리 편의성, 화재안전성 등 장점으로 현재 재개발 및 신축 공동주택 현장 여러 곳에서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며 “앞으로 솔라시스템 루버 공급을 늘려 서울시 제로에너지건물 의무화 및 탄소중립 계획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박혜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