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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직접 품질 인증한 자사 중고차 24일 판매 시작, 올해 5천 대 목표

허원석 기자 stoneh@businesspost.co.kr 2023-10-19 12:45: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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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직접 품질 인증한 자사 중고차 24일 판매 시작, 올해 5천 대 목표
▲ 현대차가 인증한 중고 차량을 파는 사업을 시작한다. <그래픽 비즈니스포스트> 
[비즈니스포스트] 현대자동차가 직접 품질을 인증한 차량을 판매하는 인증중고차 사업을 시작한다.

현대자동차는 19일 경남 양산시 하북면 현대 인증중고차 양산센터에서 '현대·제네시스 인증중고차' 미디어 데이를 열고 인증중고차 사업의 공식 출범을 알렸다.

현대차는 이날 양산센터에서 상품화과정을 거쳐 품질 인증이 완료된 인증중고차 팰리세이드와 제네시스 G80을 처음으로 공개했다. 24일부터 인증중고차 판매를 개시한다.

유원하 현대차 아시아대권역장 부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현대차는 '만든 사람이 끝까지 케어 한다(Made by us, Cared by us)'는 철학 아래 인증중고차 사업을 준비해왔다"며 "중고차 판매를 넘어서 고객이 더 현명하고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는 정보를 공유해, 투명하고 공정한 중고차 거래문화를 안착시킴으로써 국내 중고차시장의 선진화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또 인증중고차 사업 방향성으로 △투명 △신뢰 △고객가치를 제시하고 소비자를 최우선으로 사업을 펼쳐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현대차는 "신차와 중고차 모두 현대차이기 때문에 중고차 고객도 신차 고객과 마찬가지로 세심하게 관리해 국내 중고차 시장의 건강한 생태계 조성에도 힘쓰겠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차는 지난해 1월 중고차매매업 사업자등록을 시작으로 인증중고차사업을 단계별로 준비해왔다. 이날 사업자 등록 뒤 약 1년 10개월 만에 중고차 매집에서부터 상품화, 물류, 판매에 이르기까지 중고차사업 모든 과정에 걸쳐 자체 인프라를 마련하고 사업 출범을 알렸다.

지난해 국내 중고차 거래 대수는 238만 대로 신차 등록 대수의 약 1.4배에 이른다. 그 가운데 현대차와 제네시스 중고차는 90여 만 대로 전체 중고차 거래의 약 38%를 차지했다.

현대차는 올해가 두 달여가 밖에 남지 않은 점을 고려해 2023년 판매목표를 5천 대로 잡았다. 내년부턴 판매규모를 점차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현대·제네시스 인증중고차는 국내 최다 수준인 현대차 272개 항목, 제네시스 287개 항목에 걸친 진단·검사를 거쳐 품질 인증을 받고 판매된다.

현대차는 이를 통해 중고차시장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를 제고하고 전체 중고차시장 규모 확대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차는 우수한 품질의 중고차를 공급하기 위해 신차의 제조공장에 해당되는 인증중고차 전용 상품화센터를 경남 양산과 경기도 용인 두 곳에 마련했다. 

온라인 플랫폼 등을 통해 매입된 중고차는 이곳에서 정밀진단과 품질개선, 검사, 인증 등의 상품화 과정을 거쳐 고품질의 차량으로 리뉴얼 된다. 앞으로 수요에 대응해 주요 권역에 추가로 센터를 구축할 계획을 세웠다.

양산 인증중고차센터는 부지면적(3만1574m2) 기준으로 단일 브랜드 상품화센터 중에서는 국내 최대 규모로 연간 1만5천 대의 중고차를 상품화할 수 있다.
 
현대차 직접 품질 인증한 자사 중고차 24일 판매 시작, 올해 5천 대 목표
▲ 유원하 현대차 아시아대권역장 부사장이 19일 경남 양산시 하북면 현대 인증중고차 양산센터에서 열린 '현대·제네시스 인증중고차' 미디어 데이에서 인증중고차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또 해외 선진시장을 벤치마킹해 기존 시장에 없던 차별화된 대고객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제조사로서 보유한 자체 데이터와 외부 기관에서 확보한 대량의 정보를 기반으로 자체 개발한 중고차 통합정보 포털 '하이랩(Hi-LAB)'과 '인공지능(AI) 가격산정 엔진'을 제공해 판매자와 소비자간 정보의 비대칭 해소에 나선다.

판매채널은 혁신성과 고객 편의성을 높이는데 주력했다.

고객은 모바일 앱 '현대·제네시스 인증중고차' 및 인증중고차 전용 웹사이트 에서 상품검색 및 비교, 견적, 계약, 결제, 배송 등 '내차사기' 모든 과정을 온라인 원스톱 쇼핑으로 진행할 수 있다. 최종 구입한 차량은 집 앞 등 고객이 원하는 장소로 배송된다.

현대차는 하나의 모바일 앱 및 웹 안에 현대차와 제네시스 등 2개의 브랜드관을 운영한다.

현대차는 신차 구입 고객이 타던 차량을 매입하는 '내차팔기' 서비스도 선보인다. 국내 브랜드에서도 중고차 처리와 신차 구입이 동시에 가능해지는 것이다. 

내차팔기 서비스는 지난해 4월 중소벤처기업부의 사업조정 권고안에 따라 현대차·제네시스 신차 구입 고객만 이용할 수 있다.

현대차는 자체 개발한 AI 가격산정 엔진 등을 통해 차량 가치를 객관적으로 평가해 책정한 가격으로 신차 구입 고객의 중고차를 매입한다.

내차팔기 역시 실제 차량 상태 확인을 위한 전문인력 방문을 제외하고 매각 전과정을 온라인 채널에서 진행할 수 있다. 허원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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