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현대자동차의 고급차 브랜드 제네시스 GV70 전동화모델이 미국에서 전기차 보조금을 받을 것으로 예상됐다.

미국 재무부가 전기차 세액공제에 적용되는 전기차 권장소비자가격 제한을 결정하는 차량분류 기준을 재정의한 영향이다.
 
미국 전기차 분류 기준 개정, 제네시스 GV70 전동화모델도 보조금 받아

▲ 5일 CNBC 등 외신에 따르면 현대차 제네시스 GV70 전동화모델(사진)이 미국 재무부의 전기차 분류 기준 개정에 따라 보조금을 받을 것으로 예상됐다. 


5일 CNBC 등 외신에 따르면 미국 재무부는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 전기차 분류 기준을 개정했다.

IRA(인플레이션 감축법)에 따르면 북미에서 최종 조립되고 배터리에 들어가는 부품과 핵심 광물의 원산지 요건을 충족하는 전기차 가운데 승용차는 5만5천 달러 이하, SUV와 밴·픽업트럭은 8만 달러 이하를 대상으로 최대 7500달러의 세액공제를 제공한다.

애초 재무부는 승용차나 SUV를 분류할 때 미국 환경보호청(EPA)의 기업평균연비제(CAFE) 기준을 적용했다. 

하지만 최근 재무부가 CAFE가 아닌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연비표시 기준을 적용하면서 GV70과 테슬라 모델Y 등도 SUV로 분류됐다.

세부적으로 GM 캐딜락 리릭과 포드 머스탱 마하-E, 포드 이스케이프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등도 SUV로 적용돼 보조금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자동차가 올해 미국 앨라배마 공장에서 GV70 전동화모델을 생산하게 되면 보조금 혜택 대상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테슬라는 모델Y가 SUV로 분류되면서 다시 가격을 상향조정했다. 테슬라는 4일(현지시각) 모델Y 롱레인지 가격을 2%, 모델Y 퍼포먼스 가격을 2.7% 인상했다.

테슬라는 1월 미국에서 전기차 세액공제 등의 요건을 맞추기 위해 모델Y의 가격을 20% 인하한 바 있다. 장은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