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셀트리온헬스케어가 유럽에서 일부 바이오시밀러(생체의약품 복제약) 제품에 한정했던 직접판매 방식을 모든 제품에 적용한다.
 
셀트리온헬스케어 유럽서 바이오시밀러 직접판매 확대, 미국도 적용

▲ 셀트리온헬스케어 로고.


셀트리온헬스케어는 기존 직접판매 제품인 자가면역질환 바이오시밀러 ‘램시마(성분이름 인플릭시맙)’에 더해 올해 하반기부터 ‘트룩시마(성분이름 리툭시맙)’, ‘허쥬마(성분이름 트라스투주맙)’ 등 항암제 바이오시밀러 직접판매를 시작하겠다고 10일 밝혔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앞서 파트너사를 통해 판매하던 램시마를 2019년부터 직접판매하기 시작했다. 이후 램시마는 유럽에서 50%가 넘는 시장점유율(IQVIA)을 유지하며 인플릭시맙 바이오시밀러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램시마 판매를 통해 구축한 유통 인프라를 바탕으로 대규모 추가 비용 없이 회사의 모든 제품으로 직접판매를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직접판매 전환을 통해 트룩시마와 허쥬마의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면서 시장 확대 및 수익성 개선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했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향후 미국에서도 바이오시밀러 직접판매에 나서기로 했다.

셀트리온헬스케어 관계자는 “세계 최대 제약시장인 미국에서도 후속 바이오시밀러 제품들에 대한 직접판매를 준비하고 있다”며 “유럽 유통구조 개선 노하우를 미국 직접판매에 연계해 인프라 구축을 성공적으로 이끌 것이다”고 말했다. 임한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