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한화솔루션이 재활용 폴리에틸렌(recycled PE) 사용 확대에 나선다.
먼저 자사 제품 포장에 재활용 폴리에틸렌을 적용한 포장백을 사용하고 향후 각종 포장재 시장을 대상으로 재활용 폴리에틸렌 기반의 재생 소재를 공급한다.
▲ 한화솔루션의 재활용 폴리에틸렌을 적용한 산업용 포장재. <한화솔루션>
한화솔루션 케미칼 부문은 재활용 폴리에틸렌 포장백을 여수와 울산 공장에서 출하되는 자사 제품 포장에 사용한다고 18일 밝혔다.
재활용 폴리에틸렌은 각종 폐기물에서 추출한 폐플라스틱을 고품질 재생 원료로 가공한 소재다.
한화솔루션은 기존 산업용 포장백에 쓰이는 일반 폴리에틸렌(PE) 소재를 재생 소재인 재활용 폴리에틸렌으로 대체해 자원 순환 효율을 높인다는 방침을 정했다.
2030년까지 고탄성 화학 소재(EVA) 등 한화솔루션 제품에 쓰이는 산업용 포장백의 80%를 재활용 폴리에틸렌 포장백으로 전환하는 목표를 세웠다.
이번 한화솔루션의 재활용 폴리에틸렌 포장백 상업화는 소재 개발부터 포장백 적용까지 전 과정에서 한화솔루션 자회사인 한화컴파운드, 재생플라스틱 제조기업인 대우R&C, 포장백 제조기업인 삼화수지, 신림산업주식회사(SLP)가 협력 체계를 통해 달성한 결과물이다.
한화솔루션은 산업용 재생 포장백을 시작으로 생필품 포장재, 화장품 용기 등에 사용할 수 있는 맞춤형 재활용 폴리에틸렌 소재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공급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를 위해 지난해부터 해당 분야의 기업들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하는 등 자원 순환 시스템 구축을 위한 협력과 연구개발(R&D)를 추진하고 있다.
원재식 한화솔루션 폴리올레핀(PO) 사업부장은 "한화솔루션 사업장의 재활용 폴리에틸렌 포장백 사용량이 연 1600톤까지 늘어나면 승용차 620대분의 연간 탄소배출량인 2100톤의 탄소를 저감할 수 있다"며 "재활용 폴리에틸렌 소재 등 다양한 친환경 소재를 개발하고 공급을 확대해 탄소 감축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조장우 기자
친환경 바이오 플라스틱 신소재 개발과 상용화 방안 세미나 안내입니다.
- 생분해/바이오매스 플라스틱 소재 개발기술
주최 : 한국미래기술교육연구원 , 일시 : 2022년 4월 29일 , 장소 : 전경련회관 / 온라인 생중계
www.kecft.or.kr/shop/item20.php?it_id=1646357537 (2022-04-20 08:1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