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병현 기자 naforce@businesspost.co.kr2021-11-04 16:29:46
확대축소
공유하기
신한은행이 영업점의 단순업무를 로봇에 넘긴다.
신한은행이 은행권 최초로 영업점별 맞춤형 업무자동화를 위한 ‘지점봇(Bot)’ 시범사업을 시행한다고 4일 밝혔다.
▲ 신한은행이 은행권 최초로 영업점별 맞춤형 업무 자동화를 위한 ‘지점봇(Bot)’ 시범사업을 시행한다.
지점봇 시범사업은 국민주택채권 대량 발행과 같이 특정 영업점에서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업무를 로봇프로세스 자동화(RPA)기술로 맞춤형 자동화를 구현하는 사업이다.
이를 통해 영업점 업무 효율성을 확보하고 직원 역량을 고객 상담에 더 집중할 수 있게 된다고 신한은행은 설명했다.
우선 지점봇을 공덕금융센터, 인천법원, 서울서부지방법원 등기국 출장소에 해당 영업점 소속 직원으로 배치한다. 이를 통해 국민주택채권 대량 발행업무의 자동화를 지원해 지점봇의 직원 업무시간 단축효과와 자동점검을 통한 고객불편 최소화 기여도 등을 점검한다.
향후 신한은행은 지점봇의 영업점별 자동화 가능업무의 범위를 넓히고 업무별 성격에 맞는 최적화된 자동화 프로세스를 고도화해 본 사업으로 확대 시행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영업점 직원이 고객상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모든 영업점에 적용가능한 자동화인 알파봇(RPA Bot)에 이어 이번 지점봇 시행을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디지털기술로 지능형 자동화비스를 강화해 고객중심 금융을 실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나병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