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종학 기자 jhyoon@businesspost.co.kr2021-03-17 11:21:01
확대축소
공유하기
카카오페이와 카카오뱅크가 신용평가모형 개발 및 고도화를 위한 데이터 협력에 나선다.
카카오페이와 카카오뱅크는 3월부터 서로에게 필요한 데이터를 받아 분석해 실제 신용평가모형에 반영하겠다고 17일 밝혔다.
▲ 카카오페이와 카카오뱅크는 3월부터 서로에게 필요한 데이터를 받아 분석해 실제 신용평가모형에 반영하겠다고 17일 밝혔다. <카카오페이>
카카오페이는 카카오페이 서비스 내에서 발생한 결제 및 고객 행동데이터를 카카오뱅크에 제공한다.
카카오뱅크는 대출, 수신 데이터 등을 카카오페이에 제공한다. 다만 카카오페이와 카카오뱅크는 각 회사의 제휴사와 관련한 정보는 공유하지 않는다.
두 기업은 이번 데이터 협력으로 고객들에게 신용서비스를 확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카카오페이는 금융이력부족 고객을 위해 준비하고 있는 대안신용평가모형에 카카오뱅크의 데이터를 결합해 더욱 정확하고 정교한 평가모형을 완성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대안신용평가모형은 카카오페이의 후불결제서비스에 우선 적용된다.
카카오페이는 앞으로 다른 금융사들과도 데이터 상호교환 등 협력을 추진해 고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카카오뱅크는 카카오페이 데이터를 기존 신용평가모형 고도화 및 금융이력이 부족한 중신용 고객들에게 합리적 대출금리와 한도 등을 제공할 수 있는 신용평가모형 개발에 활용한다. 올해 하반기에 새로 선보일 카카오뱅크의 중금리‧중신용상품에 카카오페이와의 데이터 분석이 반영된 신용평가모형을 적용하겠다는 계획을 마련했다.
이번 데이터협력은 관련법에 따라 개인정보의 일부 또는 전부를 삭제해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도록 가명 처리해 진행한다.
카카오페이와 카카오뱅크는 각각 가명 처리한 정보를 금융보안원으로 전달하고 금융보안원은 두 기업으로부터 받은 정보를 결합한다. 이후 적정성 심의를 거쳐 금융보안원이 결합된 데이터를 카카오페이와 카카오뱅크에 제공하는 방식이다.
카카오페이와 카카오뱅크는 이번 데이터 협력을 시작으로 카카오 주요 계열사와도 데이터 협력에 나서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비즈니스포스트 윤종학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