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기업과산업  화학·에너지

한화토탈, 전력케이블용 친환경 절연소재 개발해 신기술 인증받아

성보미 기자 sbomi@businesspost.co.kr 2020-12-16 13:05:31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한화토탈의 전력 케이블용 폴리프로필렌(PP)이 국가기술표준원의 신기술(NET) 인증을 받았다.

한화토탈은 자체개발한 전력케이블용 폴리프로필렌이 국가기술표준원으로부터 ‘2020년 신기술 인증’을 취득했다고 16일 밝혔다.
 
한화토탈, 전력케이블용 친환경 절연소재 개발해 신기술 인증받아
▲ 한화토탈은 자체 개발한 전력 케이블용 폴리프로필렌이 국가기술표준원으로부터 ‘2020년 신기술 인증’을 취득했다고 16일 밝혔다. <한화토탈>

전력 케이블용 폴리프로필렌은 한화토탈이 4년 동안 개발한 친환경 절연소재다.

이 제품은 자체 중합공정(일정 온도와 압력에서 단량체(모노머)의 촉매반응을 통해 고분자를 제조하는 공정)을 통해 생산되며 전력 배전에 쓰이는 22.9 kV(킬로볼트) 용량의 고압 전력케이블의 절연체로 사용된다.

한화토탈은 기존 고압 전력케이블의 절연소재는 한번 가공되면 재활용이 어렵다는 점을 고려해 재활용이 용이한 폴리프로필렌을 활용해 전력케이블 절연소재를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한화토탈에 따르면 친환경 전력 케이블용 폴리프로필렌은 재활용이 쉽다는 점 외에도 제조 과정에서 기존 제품보다 에너지 소모량을 줄여 이산화탄소(CO2) 발생량도 낮췄으며 절연 기능도 높여 전력 송전효율을 10%가량 향상시켰다.

글로벌 전선용 절연소재시장은 연간 70만 톤이 넘는데 이를 친환경소재로 대체하기 위한 움직임이 확대되고 있다. 이 때문에 한화토탈은 친환경 전력케이블용 폴리프로필렌이 앞으로 시장을 주도하는 고부가 제품으로 주목받을 것으로 기대했다.

한화토탈은 2015년부터 고부가소재 분야에서 해마다 새로운 상품을 출시하며 기술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2015년 태양전지용 에틸렌 비닐아세테이트(EVA), 2016년 음료 병뚜껑용 고밀도 폴리에틸렌(HDPE), 2017년 압출코팅용 에틸렌 비닐아세테이트(EVA)와 자동차 복합소재용 플로우마크 억제 폴리프로필렌, 2018년 전기전자용 고입체규칙성 폴리프로필렌(HIPP), 2019년 디스플레이 소재 보호필름용 폴리프로필렌 등이다.

친환경 전력케이블용 폴리프로필렌 개발을 담당한 한화토탈 이은웅 수석연구원은 “폴리프로필렌이 전력케이블용 절연체소재로 사용되기 어렵다는 통념을 깨고 상용화에 성공해 개인적으로도 남다른 의미가 있는 연구과제였다”며 “환경에 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는 만큼 고부가 친환경소재 개발에 더욱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성보미 기자]

최신기사

[인터뷰] 씨렌즈센터 배영 "사외이사 평판조회는 필수, 잘못된 영입은 기업에 치명적 리..
인텔 18A 미세공정 기술은 '최후의 보루', 실패하면 파운드리 매각 가능성
NH투자 "씨에스윈드, 해상풍력 프로젝트 축소에도 풍력타워 매출은 호조"
SK텔레콤, AI 영상분석 스타트업 '트웰브랩스'에 300만 달러 투자
NH투자 "다음주 코스피 2400~2550, 화장품 반도체 제약바이오 주목"
NH투자 "F&F 4분기 실적 기대 부합, 중국 사업 회복과 기온 급감 영향"
하나증권 "농심 해외법인 매출 성장 본격화, 내년 수출 5천억 돌파 전망"
서울 아파트 매수심리 8주째 내려, 3주 연속 모든 권역에서 하락세 지속
하나증권 "글로벌 반도체주 호실적에 기대감, SK하이닉스 한미반도체 주목"
[상속의 모든 것] 혼외자의 인지청구와 상속
koreawho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