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노사 품질혁신 공동선언, 하언태 이상수 "코로나19 위기 극복"

하언태 현대차 대표이사 사장(왼쪽)과 이상수 전국금속노조 현대자동차지부장이 24일 서울남부서비스센터에서 열린 고용안정위원회 품질세미나에서 ‘품질혁신을 위한 노사 공동선언서’에 서명한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 노사가 고객 중심의 품질혁신을 위해 힘을 모은다.

하언태 현대차 대표이사 사장과 이상수 전국금속노조 현대자동차지부장은 24일 서울남부서비스센터에서 열린 고용안정위원회 품질세미나에서 ‘품질혁신을 위한 노사 공동선언’을 발표했다.

하 사장과 이 지부장은 공동선언문을 통해 “고객이 만족하는 완벽한 품질 확보와 시장 수요에 따른 생산 극대화로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겠다”고 말했다.

현대차 노사는 공동선언문에 △고객만족을 위한 완벽품질 달성 △'고객이 곧 기업생존과 고용안정'이라는 공감대 형성 △다양한 품질 개선활동 전개 △국가 기간산업으로서 경제 파급효과 공동인식 △시장 수요와 연동한 완벽한 품질의 차량 최대 생산 △코로나19 위기 극복 노력 강화 △내수지역 경제 활성화 기여 등의 내용을 담았다.

하 사장은 품질세미나에서 “지금처럼 어려운 시기에 현대차를 선택해 준 고객에게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좋은 품질의 차로 보답하는 것”이라며 “품질에는 노사가 따로 없다는 자세로 최고 품질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함께 만들어가자”고 말했다.

이 지부장은 “최근 판매, 정비 현장에서 차량 품질을 향한 고객들의 여론을 엄중히 경청하고 있다”며 “품질 향상을 통한 고객 만족이 곧 우리 고용과 직결되는 문제인 만큼 품질 향상에 적극 동참하겠다”고 말했다.

하 사장과 이 지부장은 공동선언문을 작성하기 전 23일부터 이틀 동안 각 사업부 노사 대표, 미래변화 대응 태스크포스팀(TFT) 등 고용안정위원회 위원 50여 명과 함께 울산공장, 칠곡출고센터, 서울남부서비스센터를 돌며 현대차의 품질과 서비스를 직접 점검했다.

현대차 노사는 3월 구성한 노사 미래변화 대응 태스크포스팀을 통해 앞으로도 다양한 현장 품질 개선활동을 펼치기로 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한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