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이 코로나19에 따라 신용등급이 하락한 다른 글로벌 완성차업체와 달리 성장성을 바탕으로 신용등급을 지킨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기아차는 12일 참고자료를 내고 글로벌 신용평가사 무디스가 현대기아차의 신용등급과 전망을 기존과 동일한 Baa1(부정적)을 유지한 것과 관련해 “코로나19 사태에 다른 글로벌 업체들보다 상대적으로 잘 대응하고 있다는 평가”라고 말했다.
 
현대기아차 "경쟁 글로벌 완성차와 달리 코로나19에도 신용등급 지켜"

▲ 서울 양재동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 사옥.


현대기아차는 글로벌 완성차업체들이 코로나19 이전과 비교해 신용등급과 전망이 하락한 상황에서 기존 등급을 유지한 점을 주목했다.

토요타는 무디스 신용등급이 코로나19 사태 이전 Aa3(부정적)에서 이번에 A1(부정적)으로 1단계 하락했고 BMW는 같은 기간 A1(안정적)에서 A2(부정적)으로 신용등급과 전망이 각각 1단계씩 낮아졌다.

혼다는 2월 A2(안정적)에서 A2(부정적)으로 등급이 하향조정된 뒤 이번 평가에서 또 다시 A3(부정적)으로 1단계 하락했고 폴크스바겐은 코로나19 이전 A3(안정적)에서 이번에 A3(부정적)으로 전망이 바뀌었다.

GM은 Baa3(안정적)에서 이번에 Baa3(부정적)으로 전망이 하락했고 르노와 포드는 각각 Ba1(안정적)에서 Ba2(부정적)으로 등급과 전망이 모두 한 단계씩 낮아졌다.

하지만 현대차와 기아차, 현대모비스는 2018년 11월 Baa1(부정적) 평가를 받은 뒤 3월 다른 글로벌 완성차업체들과 함께 등급 하향 조정 검토 대상에 올랐다가 이번에 코로나19 사태 이전 등급 그대로 평가받았다.

무디스는 현대기아차의 신용등급을 유지한 이유로 단단한 내수시장 회복력과 미국시장 점유율 확대, 대규모 유동성 등을 꼽았다.

무디스는 "현대차가 자동차 판매 회복과 상품믹스 개선을 바탕으로 앞으로 1~2년 동안 수익성이 전반적으로 의미있게 회복될 것이라는 예상을 반영해 기존 신용등급을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한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