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헤드헌팅회사인 커리어케어가 종합 인재 평가 검증서비스 씨렌즈(C·Lens)를 론칭했다.

커리어케어는 채용대상 후보자의 평판조회하는 것을 넘어 인재를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인재 평가 검증 전문서비스인 씨렌즈를 내놨다고 11일 밝혔다.
 
헤드헌팅회사 커리어케어, 기업채용 인재평가 검증서비스 '씨렌즈' 론칭

▲ 커리어케어 로고.


씨렌즈는 일반 헤드헌팅회사나 평판조회회사처럼 의견을 단순 전달하는 평판조회나 학력 등의 위변조 사실을 확인하는 정도에서 그치지 않고 후보자의 성과를 검증하고 역량과 예상기여도까지 평가하는 종합 인재 평가 검증 전문서비스로 설계됐다. 

씨렌즈는 '인재를 바라보는 커리어케어의 관점'을 의미한다.

씨렌즈가 제공하는 3가지 서비스는 씨렌즈 평판조회 서비스(CLRC), 씨렌즈 평가서비스, 씨렌즈 검증서비스다. 

씨렌즈 평판조회서비스는 한국 최대 헤드헌팅회사인 커리어케어가 보유한 대규모 인재DB를 활용한 검증을 제공한다.

씨렌즈 평가서비스는 다양한 측면에서 후보자의 채용 적합성과 영입효과를 조사한 뒤 채용 여부 및 형태와 관련해 전문적 의견을 제시하는 서비스다. 

평가서비스는 3가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예상 기여도 평가 서비스는 후보자가 중장기적으로 담당하게 될 역할과 성장 가능성을 평가한다. 보상·직급 적정성 평가서비스는 후보자의 적정 직급과 보상 수준 및 방법 등에 관해 전문적 의견을 제시한다. 기술역량 조사 평가서비스는 기술능력이 중요한 직무에서 후보자의 기술역량을 개관적으로 판단한다. 

씨렌즈 검증서비스는 기존의 학력·경력 체크를 넘어 후보자의 업적과 성과가 정확한지, 의미가 무엇인지를 상세히 조사해 주는 서비스다. 

예를 들어 후보자의 경력을 단순 직무경험과 실제 기여로 구분해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이직한 뒤에도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지를 확인해 주는 것이다.

커리어케어 관계자는 “이번 씨렌즈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평판조회 보고서도 평가지표가 다양해졌으며 서비스 선택폭도 넓어졌다”고 말했다. 

씨렌즈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보고서는 필요 역량을 구조화하고 블라인드 체크를 중심으로 검증해 직무적합도에 의견을 제공하는 심층조사보고서(CLRC), 각 평가항목의 상세 조사내용을 제공하는 일반보고서(CLRC-N), 평판조회 핵심내용만을 추려 제공하는 요약보고서(CLRC-S) 등이 있다. 

커리어케어 관계자는 “보고서 양식도 검증 결과와 컨설턴트의 의견을 항목별로 구조화, 정량화, 시각화했고 정책 결정자가 조사 내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편의성도 보완했다”고 설명했다.  

이 밖에 종합 인재평가 검증서비스는 서비스 전체를 '종합 인재검증 평가보고서' 형태로 제공받거나 일부 서비스만 선택할 수 있다.

진국영 커리어케어 사장은 "평가와 검증없이 인재를 영입하는 것은 기업이 엄청난 비용을 들일 수 있는 매우 위험한 행동"이라며 "씨렌즈 종합 인재평가 검증서비스를 통해 후보자의 정확한 성과와 역량을 파악할 수 있고 중장기적으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지도 파악해 적합하고 탁월한 인재를 채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정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