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지현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13일 “삼양식품은 전체 매출의 약 88%를 차지하는 면류 수출 호조로 2019년 사상 최대 실적이 기대된다”며 “2020년에도 중국 내륙지역에 진출하면서 면류 해외 매출이 확대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 전인장 삼양식품 회장.
삼양식품은 2019년 연결기준으로 매출 5349억 원, 영업이익 787억 원을 거둔 것으로 추정됐다. 2018년보다 매출은 14%, 영업이익은 42.7% 늘어나는 것이다.
2019년 라면 수출로 2628억 원을 벌어들인 것으로 추산됐다. 2018년과 비교해 32.4% 증가한 수치다.
특히 2019년 4분기 중국 광군제 효과로 10월 한 달에만 중국 라면 수출로 150억 원을 거뒀다.
삼양식품은 2019년 1월 중국 총판회사를 유베이로 바꿔 중국 전 지역에 유통망을 확보했다. 오프라인 유통망을 2, 3선 도시로 확대하며 중국 매출에서 오프라인 비중을 45~50%까지로 늘렸다.
또 신제품 출시와 온라인전용 제품군이 호실적을 냈고 불닭소스류 판매 역시 매출 증가에 기여했다.
삼양식품은 2020년에도 유베이와 계약을 통해 중국 온라인 판매채널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다양한 신제품을 내놓는 등 중국 라면시장 점유율 확대에 힘을 실을 계획을 세워뒀다.
심 연구원은 “삼양식품은 2019년 기준으로 불닭볶음면 제품 라인의 매출비중이 40% 수준까지 상승했고 앞으로도 신제품 추가 출시 등으로 실적 증가에 기여할 것이 기대된다”며 “삼양식품은 2020년에도 불닭볶음면의 약진에 힘입어 수출 실적이 주가를 견인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비즈니스포스트 박혜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