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래 한국도로공사 사장이 국회에서 도로요금 수납원과 갈등에 해결책을 내놓으라는 요구에 어떻게 응답할까?

7일 한국도로공사와 국회에 따르면 이강래 한국도로공사 사장은 10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도로요금 수납원 정규직 전환 및 직접고용 문제와 관련해 대응현황과 방침을 설명하기 위해 답변을 준비하고 있다.
 
이강래, 국정감사에서 도로공사 수납원과 갈등 해결책 내놓을까

이강래 한국도로공사 사장.


민주노총을 중심으로 도로요금 수납원 노조가 도로공사 측과 도로공사 본사에서 한 달여를 대치하고 있는 만큼 이 사장이 이번 사태에 어떤 해결책을 내놓을지 시선이 몰리고 있다.

주훈 톨게이트투쟁승리시민사회공동대책위원회 대변인은 “이강래 사장이 10일 국정감사 때 대법원 판결 취지에 따라 1500여 명의 도로요금 수납원 해고사태를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길 바란다”며 “이강래 사장은 도로요금 수납원 불법파견 행태에 사과한 적이 단 한 번도 없는데 대법원에서 불법파견으로 인정한 만큼 공식 사과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의당 등에서도 이 사장에게 도로요금 수납원 직접고용과 관련해 분명한 해결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도로요금 수납원 직접고용 문제를 전향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여영국 정의당 의원은 1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이낙연 총리에게 “정부의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정책의 집행의지를 보여주기 위해 이강래 사장을 해임할 의사는 없느냐”고 묻기도 했다.

이 총리는 “노동자와 사용자 사이 충분한 대화가 빨리 이뤄지길 바란다”며 “대화 진행상황을 보면서 판단하겠다”고 대답했다.

이 사장은 9월9일 도로요금 수납원의 본사 점거 농성 이후로 아직 직접적으로 대화를 하거나 사태에 관여하지는 않고 있다.

직접고용을 요구하는 도로요금 수납원들은 이 사장과 대화를 시도하고 있지만 8월22일 만남을 추진하다가 불발된 뒤로 각자의 주장만 앞세우고 있다.

8월29일 대법원에서 도로요금 수납원 499명에게 도로공사 직접고용의 지위를 인정함에 따라 도로요금 수납원들은 대법원 취지를 살려 같은 상황에 놓인 나머지 1천여 명도 전면적으로 직접고용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도로공사는 대법원 판결을 받은 도로요금 수납원에 한정해 직접고용을 진행하겠다는 방침을 유지하고 있다.

서울 도로요금소 위에 올라가 농성했던 6명의 도로요금 수납원들은 5일 도로공사 본사 점거에 합류해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도로공사 관계자는 "도로요금 수납원들은 본사에 무단으로 진입해 불법점거를 했으며 불법적 행태들로 원만한 대화를 진행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민감한 사안이라 도로요금 수납원 관련 이야기는 해줄 것이 없으며 이강래 사장의 공식 발언은 국회 국정감사 때 나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도로요금 수납원 문제는 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토교통부 국정감사 때도 의원들의 집중포화를 맞은 만큼 10일 도로공사 국정감사 때 이 사장은 대표로서 사태에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야 할 필요가 더 커졌다.

윤영일 의원(무소속, 해남·완도·진도)은 2일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은 장관이 주무기관장의 자율성은 보장하되 제대로 운영하고 있는지 관리·감독하도록 규정하고 있다"면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이번 도로요금 수납원들의 도로공사 본사 점거 사태의 근본적 책임과 원인이 이강래 도로공사 사장에게 없는지 제대로 따지고 필요하다면 직접 문제 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이 사장은 2일 국토교통부 국정감사 때 구본환 인천공항공사 사장과 함께 태풍 ‘미탁’ 대응을 위해 조기에 퇴장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수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