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미국에서 에어백 결함 때문에 2015년형 엑센트 2580대를 리콜한다.

5일 미국 도로교통안전국과 현대차에 따르면 엑센트는 조수석에 장착된 카시트에 유아가 앉아 있을 때 사고가 나면 에어백이 터져 유아가 다칠 위험이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현대차, 미국에서 에어백 결함으로 엑센트 리콜  
▲ 현대자동차 2015년형 엑센트
좌석에 유아용 카시트가 있으면 이를 감지해 에어백 작동을 조절하는 조수석 탑승자 식별장치에 오류가 있다는 것이다.

미국 도로교통안전국은 “에어백이 아동 보호용 의자를 제대로 감지하지 못하면 전방 에어백이 정상 작동하지 않게 된다”며 “충돌사고에서 에어백 작동오류는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밝혔다.

현대차 관계자는 "미국 법규상 조수석에 휴대용 카시트가 있으면 사고가 났을 때 에어백이 작동하면 안 된다"고 말했다.

현대차 미국법인은 “이번 리콜과 관련된 사고나 부상은 아직 없었다”고 밝혔다.

이번 리콜은 북미지역에만 해당된다. 리콜 대상은 지난해 9월15일부터 올해 2월10일까지 생산된 엑센트다.

현대차는 탑승자 식별시스템 소프트웨어를 수정하기로 했다. 리콜은 다음달 5일부터 시작된다.

현대차는 이전에도 조수석의 탑승자 식별장치 결함으로 엑센트 외에 다른 차종을 리콜한 적이 있다. 2013년 그랜저 5200여대를, 2012년 싼타페 19만9천여대를 리콜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계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