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금융  금융

제롬 파월, 미국 중국 무역분쟁 감안해 금리 인상속도 조절할 수도

최석철 기자 esdolsoi@businesspost.co.kr 2018-08-24 11:29:21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이사회 의장이 미국과 중국의 무역분쟁에 따른 영향을 감안해 금리 인상 속도를 조절할 가능성이 제기됐다.

신한금융투자 투자전략팀은 24일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공개한 8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의사록에서 연준 위원들은 미국과 중국의 무역분쟁에 따른 불확실성을 짚었다”며 “파월 의장이 통화정책과 관련해 비둘기파(통화완화 정책기조)적 발언을 내놓을 가능성도 있다”고 내다봤다.
제롬 파월, 미국 중국 무역분쟁 감안해 금리 인상속도 조절할 수도
▲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이사회 의장.


미국 연준은 8월 의사록에서 “미국과 중국의 무역분쟁이 장기화되면 기업투자, 심리, 고용, 가계 구매력 전반에 걸쳐 부정적 영향이 나타날 수 있다”고 예상했다.

미국 연준은 9월에 금리를 올릴 수 있다는 신호를 시장에 보내왔지만 미국과 중국의 무역분쟁으로 경제상황이 악화될 가능성은 염두에 두면 금리 인상 시기를 9월 이후로 미룰 수도 있다.

미국과 중국이 무역협상을 재개했지만 합의까지는 험난할 것으로 예상됐다.

신한금융투자 투자전략팀은 “외신 보도에 따르면 미국과 중국은 협상 안건을 정하는 데도 어려움을 겪고 있는 듯하다”며 “결과 도출을 향한 기대감은 이전보다 낮아졌다”고 파악했다.

시장의 관심은 파월 미국 연준 의장의 입으로 쏠리고 있다.

파월 의장은 미국시간으로 24일 미국 와이오밍주 잭슨홀 미팅에서 ‘경제 변화와 통화정책’을 주제로 연설한다.

잭슨홀 미팅은 미국 캔자스시티 연방은행이 매년 8월 미국 와이오밍주에서 여는 행사로 미국 연준을 비롯한 금융계 인사들과 학계인사들이 참석해 통화정책 등을 논의하는 자리다.

파월 의장의 발언에서 미국 연준의 통화정책 방향과 관련된 단서도 엿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국 연준의 금리 인상 기조에 잇달아 불만을 보이고 있다는 점도 변수다.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몇몇 공식행사에서 “금리인상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겠다”, “금리를 올리는 게 달갑지 않다”는 식의 발언을 쏟아내며 금리 인상 기조를 비판했다.

미국 연준 위원들은 중앙은행 독립성을 강조하며 반발하고 있다.

23일 월스트리트저널 등 보도에 따르면 에스더 조지 캔자스시티 연방준비은행 총재는 잭슨홀 미팅 개막행사에서 “정치적 불만이 있더라도 완전 고용과 통화 가치 보존이라는 고유 임무에 충실하겠다”며 “의회는 중앙은행이 독립적으로 기능하고 그에 따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방화벽을 만들어 두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최석철 기자]

최신기사

이재명 "국회·정부 참여 '국정안정협의체' 제안, 추경 통해 소비침체 해결해야"
비트코인 1억4600만 원대 횡보, 국내 정치 불안에 보합세
국제유가 러시아산 원유 추가 제재 가능성에 상승, 뉴욕증시는 혼조
ICT 수출 4개월 연속 200억 달러 넘어, HBM·SSD 등 AI 관련 수요 급증
[속보] 이재명 "한덕수 권한대행 탄핵 절차 밟지 않는다"
[속보] 이재명 "국회와 정부 함께하는 '국정안정협의체' 구성 제안"
윤석열 탄핵안 헌재 심판대로, 인용되면 조기 대선 어떻게 진행되나
TSMC 웨이저자 회장 체제로 안착, AI 파운드리 '절대우위' 수성
'레이싱 넘어 축구까지', 국내 타이어 3사 스포츠 마케팅 경쟁 '활활' 
오징어게임2 공개 전부터 골든글로브 작품상 후보, 넷플릭스 토종OTT에 반격
koreawho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