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웹툰 김규남 '지식재산의 날' 문체부 장관 표창, 불법유통 대응 성과

▲ 김규남 네이버웹툰 최고위기관리책임자가 4일 지식재산의 날 기념식에서 문체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네이버웹툰>

[비즈니스포스트] 네이버웹툰은 김규남 최고위기관리책임자(CRO)가 지난 4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열린 ‘제8회 지식재산의 날’ 기념식에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5일 밝혔다.

지식재산의 날 기념식은 대통령 소속 국가지식재산위원회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매년 9월 4일 개최하는 행사다. 지식재산 창출과 보호, 발전에 기여한 개인 및 단체를 포상한다. 문체부 장관 표창은 문화·예술·콘텐츠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낸 인물에게 수여된다.

김 CRO는 2018년 네이버웹툰 합류 이후 법무·정책을 총괄하며 콘텐츠 보호 정책 수립에 핵심적 역할을 수행해왔다. 

특히 불법 유통 대응 조직 ‘안티 파이러시’를 이끌며 저작권 보호를 위한 기술적 대응뿐 아니라 법적·정책적 방안 마련에도 앞장섰다. 2020년부터는 저작권해외진흥협회(COA) 이사로 활동하며 글로벌 웹툰 불법 유통 대응 사업에 참여했고, 올해 3월에는 글로벌 저작권 보호 협의체 ACE 회원사 가입을 주도했다.

김 CRO는 “안티 파이러시 업무를 함께하는 동료들에게 깊이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권리 보호 사례를 꾸준히 만들어 창작자와 산업 종사자들의 노력이 헛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네이버웹툰은 지난해 11월 열린 ‘제1회 대한민국 저작권 보호 대상 및 저작권 발전 유공 포상 시상식’에서도 웹툰 불법 유통 대응 공로를 인정받아 문체부 장관 표창을 수상한 바 있다. 정희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