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정부가 부처 차관 후속 인사를 단행했다.

13일 대통령실은 교육부 차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차관, 국토교통부 2차관 등을 포함한 차관급 인사를 발표했다.
 
차관 6명 인사, 교육-최은옥 과기1-구혁채 국토2-강희업 중소벤처-노용석

▲ 13일 이재명 대통령이 교육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차관 등 정부부처 차관 인사를 단행했다. 사진은 최은옥 교육부 차관. <대통령실>


교육부 차관에는 최은옥 전 교육부 고등교육정책실장이 임명됐다.

최 차관은 전남 해남에서 태어나 무학여고와 고려대학교 수학교육과를 졸업했다. 미국 위스콘신대학교 대학원에서 교육학 석사학위를, 성균관대학교 대학원에서 교육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행정고시 34회로 공직에 들어서 경기도교육청 제1부교육감, 교육부 대학정책관, 교육부 평생미래교육국장 등을 지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에는 구혁채 과기정통부 기획조정실장이 올랐다.  

구 차관은 서울에서 태어나 경문고와 한양대학교 전기공학과를 졸업했다. 영국 워릭대학교 대학원에서 기술경영학 석사학위를, 한양대학교 대학원에서 과학기술정책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기술고시 30회로 공직생활을 시작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미래인재정책국장, 대변인, 기초원천연구정책관 등을 역임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에는 박인규 서울시립대학교 물리학과 석좌교수가 임명됐다.

박 본부장은 인천에서 태어나 휘문고와 고려대학교 물리학과를 졸었했다. 고려대 대학원에서 물리학 석사학위를, 프랑스 파리11대학 대학원에서 물리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박 본부장은 유럽 핵입자물리연구소 연구원과 예일대학교 연구교수, 로체스터대학교 연구교수, 서울시립대학교 빅데이터연구센터장 등을 지냈다.

국가보훈부 차관에는 강윤진 국가보훈부 보훈단체협력관이 올랐다.

강 차관은 충남 부여에서 태어나 창덕여고와 명지대학교 식품영양학과를 졸었다. 서울대학교 대학원과 미국 일리노이대학교 대학원에서 행정학 석사학위를 각각 받았다.

행정고시 42회로 공직에 들어서 국가보훈부 보훈정책관, 정책기획관, 대구지방보훈청장 등을 역임했다.

국토교통부 제2차관에는 강희업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장이 임명됐다.

강 차관은 전북 군산에서 태어나 군산고와 고려대학교 토목공학과를 졸업했다. 영국 리즈대학교 대학원에서 교통계획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기술고시 30회로 공직을 시작해 국토교통부에서 도로정책과장, 기술안전정책관, 철도국장 등을 지냈다.

중소벤처기업부 차관에는 노용석 중소벤처기업부 중소기업정책실장이 올랐다.

노 차관은 대구에서 태어나 경북고와 성균관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했다. 프랑스 에섹 그랑제꼴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행정고시 41회에 합격해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창업진흥정책관, 중소기업정책관, 정책기획관 등을 역임했다. 조승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