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KB국민은행이 인공지능(AI)기술 활용 과정의 리스크를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을 구축했다.
KB국민은행은 인공지능 기술 활용이 증가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관리하기 위한 ‘AI 거버넌스’ 체계를 수립했다고 13일 밝혔다.
AI 거버넌스는 인공지능 기술 활용의 모든 과정에서 신뢰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고 윤리적·법적 책임을 이행하기 위한 관리체계다.
△인공지능 윤리기준 및 조직문화 △위험평가 프레임워크 △생애주기별 위험관리정책 △금융소비자 보호 등 4가지 핵심요소로 구성됐다.
KB국민은행은 AI 거버넌스 원칙의 성실한 이행을 뒷받침하는 최고의사결정 기구로 AI 윤리위원회도 설치했다. 이 위원회는 고위험 서비스 승인, 윤리기준 및 위험관리 정책 수립 등 인공지능의 윤리적 활용을 위한 전략 수립과 의사결정 등 역할을 수행한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관리체계는 지속가능한 인공지능 기술 도입과 금융소비자 보호를 중점으로 수립했다”며 “AI 거버넌스를 통해 금융 혁신을 선도하는 인공지능 활용 모범 사례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박혜린 기자
KB국민은행은 인공지능 기술 활용이 증가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관리하기 위한 ‘AI 거버넌스’ 체계를 수립했다고 13일 밝혔다.

▲ KB국민은행이 인공지능(AI)기술 활용 과정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한 관리체계인 'AI 거버넌스'를 구축했다. < KB국민은행 >
AI 거버넌스는 인공지능 기술 활용의 모든 과정에서 신뢰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고 윤리적·법적 책임을 이행하기 위한 관리체계다.
△인공지능 윤리기준 및 조직문화 △위험평가 프레임워크 △생애주기별 위험관리정책 △금융소비자 보호 등 4가지 핵심요소로 구성됐다.
KB국민은행은 AI 거버넌스 원칙의 성실한 이행을 뒷받침하는 최고의사결정 기구로 AI 윤리위원회도 설치했다. 이 위원회는 고위험 서비스 승인, 윤리기준 및 위험관리 정책 수립 등 인공지능의 윤리적 활용을 위한 전략 수립과 의사결정 등 역할을 수행한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관리체계는 지속가능한 인공지능 기술 도입과 금융소비자 보호를 중점으로 수립했다”며 “AI 거버넌스를 통해 금융 혁신을 선도하는 인공지능 활용 모범 사례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박혜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