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기업과산업  소비자·유통

롯데마트, 매장 배경음악으로 생성형 인공지능 활용해 제작한 음원 사용

김예원 기자 ywkim@businesspost.co.kr 2024-08-20 16:13:34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비즈니스포스트] 롯데마트가 인공지능을 활용해 만든 자체 음원을 매장 배경음악으로 쓴다.
 
롯데마트는 20일 인공지능을 이용해 제작한 음원을 매장 배경음악으로 송출한다고 밝혔다.
 
롯데마트, 매장 배경음악으로 생성형 인공지능 활용해 제작한 음원 사용
▲ 생성형 인공지능으로 만든 롯데마트와 롯데슈퍼의 신규 브랜드 음원 앨범 커버. <롯데마트>

이번에 공개한 음원은 ‘롯데마트, 즐거운 시간’, ‘요리하다, 지친 너를 위해’, ‘마블나인, 파티 투나잇’ 3가지다. 작곡, 작사, 가창 등 음원을 구성하는 모든 영역을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해 제작했다. 

해당 음원들은 롯데마트의 대표 자체 브랜드(PB)인 '오늘좋은'과 '요리하다', '마블나인'을 주제로 가사가 제작됐다. 

이번 인공지능 음원은 'ZRT 2기'가 롯데마트의 대표 브랜드를 고객에게 쉽고 재밌게 전달하기 위해 제작한 콘텐츠다. 

'ZRT'는 롯데마트가 Z세대의 소비 성향을 파악하고자 구성된 대학생 대외활동 프로그램이다. 'ZRT 2기'는 인공지능 마케팅을 주제로 음원과 영상, 이미지 등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한 콘텐츠를 개발했다.
 
향후 추석과 설날, 크리스마스 등 주요 시즌을 주제로 생성한 인공지능 배경음악도 선보인다. 월별 대표 과일을 주제로 만든 '월간 인공지능 과일송'도 제작한다. 

15일 롯데마트 공식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계정에 공개한 브랜드 음원 콘텐츠 '데일리 베리 딜리셔스'에도 생성형 인공지능 기술이 적용됐다. 데일리 베리 딜리셔스는 '일상 속 맛있는 발견'을 주제로 '음식이 더 맛있어지고, 기분이 더 행복해지는' 고객들의 순간에서 영감을 얻어 제작한 음원이라고 롯데마트는 설명했다.

롯데마트는 신규 브랜드 음원 발매를 기념해 26일부터 9월6일까지 행사를 진행한다. '일상 속 맛있는 발견'이라는 주제를 나타낼 수 있는 '맛있는 일상'과 '나만의 레시피' 사진을 공유한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3만 원 상당의 롯데마트 상품권을 지급한다.

김진기 롯데마트 브랜드전략팀 담당자는 "고객에게 즐겁고 신선한 쇼핑 경험을 선사하고자 인공지능을 활용해 매장 배경음악과 더불어 브랜드송 영상 콘텐츠를 제작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고객 마케팅 분야에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하며 급변하는 유통 트렌드에 대응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예원 기자

최신기사

권한대행 한덕수 국회의장 우원식 예방, "정부 국회와 합심해 위기 극복"
헌재 탄핵심판 심리 절차 준비, 16일 윤석열에게 답변서 제출 요청
한동훈 16일 오전 기자회견 열기로, '대표 사퇴 의사 밝힐 듯'
권성동 이재명의 '국정안정협의체' 제안 거부, "국힘 여전히 여당" "당정협의로 운영"
고려아연 금감원에 진정서, "MBK파트너스 비밀유지계약 위반 조사 필요"
한국은행 "'계엄사태' 이후 실물경제 위축 조짐, 장기화 되면 모든 수단 동원"
SK하이닉스 HBM 생산능력 확대, 청주공장에 D램 인력 추가 배치
탄핵 격랑에도 '대왕고래' 시추 시작, 석유공사 첫 결과 내년 상반기 나올 듯
권한대행 한덕수 대통령비서실장 정진석 만나, "모든 정부 조직은 권한대행 지원 체제로"
서울 '악성 미분양' 3년 만에 최대, 청약 경쟁률은 3년 만에 최고치로 '양극화'
koreawho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