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소비자물가 2.7%로 두 달 연속 2%대 유지, 먹거리 물가 상승률 높아

▲ 통계청이 4일 발표한 2024년 5월 소비자물가동향. <통계청>

[비즈니스포스트] 소비자 물가상승률이 지난 달에 이어 2%대를 유지했다.

통계청이 4일 발표한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5월 소비자물가지수는 2020년을 100으로 놓았을 때 114.09를 기록했다. 1년 전인 2023년 5월보다 2.7% 올랐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올해 2월과 3월에 3.1%로 올랐으나 4월(2.9%)에 2%대로 진입했다.

농축수산물이 지난해 5월보다 8.7% 상승했다. 특히 농산물은 19.0%나 급등했다.

신선식품지수는 4월보다 3.0% 하락했으나 1년 전과 비교하면 17.3%나 올랐다. 특히 사과(80.4%)와 배(126.3%) 등 신선과실이 39.5%나 상승하고 토마토(37.8%)와 고구마(18.7%) 등 신선채소는 7.5% 상승했다. 반면 신선어개(어류 및 조개류)는 1.3% 하락했다.

구입 빈도와 지출 비중이 높은 144개 품목 중심으로 체감 물가를 나타내는 생활물가지수는 전년 같은 기간보다 3.1% 올랐다.

석유류 가격도 전년 동월보다 3.1% 올라 3개월 연속 상승세를 보였다. 

농산물과 석유류를 제외한 근원물가 지수는 2.2% 올랐다. 조성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