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윤주 기자 yjbae@businesspost.co.kr2023-12-26 12:13:06
확대축소
공유하기
[비즈니스포스트] 코스맥스그룹이 2024년 정기 임원 인사 명단을 발표했다.
코스맥스그룹은 연구개발, 생산, 마케팅, 지원 담당 등 총 24명의 인사를 새로 임명했다고 26일 밝혔다.
▲ 코스맥스그룹이 2024년 정기 임원 인사 명단을 발표했다.
이번 인사에서 박명삼 코스맥스 사장 겸 코스맥스비티아이 GCC(Global Corporate Center) 센터장이 코스맥스차이나 R&I(Research & Innovation)센터 원장에 임명됐다.
박 사장은 2023년 상반기까지 코스맥스 R&I센터를 총괄해오며 쿠션 파운데이션, 립 틴트 등 대표 제품들을 개발해 왔다. 글로벌 법인 지원을 위한 신설 조직인 GCC 센터장으로 코스맥스의 초기 안정화를 이뤘다.
코스맥스 측은 “박 사장이 코스맥스차이나 R&I 센터를 총괄하며 중국 현지 시장을 겨냥한 신제품들을 선보일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임원 승진 명단에는 총 23명이 이름을 올렸다.
이번 인사에서는 ‘글로벌 원 코스맥스(Global One Cosmax)’를 위한 그룹 전체의 운영체계 개선과 효율성 강화를 위한 조직 변경이 동시에 실행됐다는 점이 특징이다.
2023년 인사컨설팅 결과를 반영한 단일화된 그룹 통합 조직 관리체계를 도입하고 해외 법인에도 이 체계를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직책 중심 역할 기반 임원인사 체계로 변화도 추진할 계획이다.
2023년 하반기에 GCC조직을 신설하고 해외 법인 성장 지원 및 그룹 차원 매트릭스 협업 체계를 위한 기반도 마련했다. 박 사장이 이동하며 GCC운영 총괄은 코스맥스비티아이 대표이사가 직접 맡게 된다.
기존 공장 조직에도 변화를 줬다. 구매·물류 조직을 구매본부와 물류본부로 분리하고, 공급망관리(SCM) 체계에 따라 구매·생산·품질·물류 순으로 본부 단위 조직을 신규 편성함으로써 전문성과 생산 공급 대응 역량을 강화했다.
코스맥스그룹 관계자는 “연구, 마케팅, 공급망 관리, 지원 등 전 부문에 걸쳐 글로벌화를 위한 조직 개편을 단행해 효율성 강화와 기업의 지속가능 성장을 도모하고자 했다”며 “이로 인해 한국을 비롯한 해외 법인의 화장품, 건강기능식품 조직 간 융합과 상승효과를 기대한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