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금융  금융

우리은행, 연말정산 업무로 ‘인공지능 상담봇’의 상담 서비스 확대

이한재 기자 piekielny@businesspost.co.kr 2023-01-24 12:37:57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비즈니스포스트] 우리은행이 인공지능(AI) 상담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편리한 연말정산을 돕는다.

우리은행은 ‘AI상담봇’을 통한 연말정산 안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24일 밝혔다.
 
우리은행, 연말정산 업무로 ‘인공지능 상담봇’의 상담 서비스 확대
▲ 우리은행이 인공지능(AI)상담봇 서비스를 연말정산 업무로 확대했다. 사진은 서울 명동 우리은행 본사 광고판 모습. <우리은행>

이번 서비스는 우리금융그룹의 고객중심 디지털플랫폼 확장 전략에 따라 편리한 인공지능 상담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국세청의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일정에 맞춰 이미 서비스가 이뤄지고 있다.

연말정산 전용 서비스는 고객이 고객센터에 전화해 연말정산 상담을 요청하면 AI상담봇이 먼저 응대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AI상담봇은 △대출 소득공제 △소득공제용 납입 증명서 발급 △연말정산 인증서 발급 등의 7가지 연말정산 관련 업무를 상담원 연결 없이 즉시 안내해 준다.

우리은행이 현재 서비스 중인 AI상담봇은 인공지능기술을 활용한 상담 서비스 가운데 하나이다. STT(음성인식), TTS(음성합성), NLU(자연어이해) 등의 기술을 통해 고객과 음성대화 방식으로 상담을 진행한다.

고객이 고객센터에 전화해 상담직원 연결을 요청하면 우선 AI상담봇이 응대해 고객의 문의사항을 파악하고 직접 안내하거나 전문 상담직원을 연결해 준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연말정산 전용 AI상담 서비스 운영으로 연말정산 기간 고객 편의성 향상이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인공지능 기반 상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한재 기자

최신기사

일본 반도체 육성 투트랙 전략, 라피더스 지원과 TSMC 투자 유치에 돈 쏟는다
장동민 효과로 ‘피의게임 시즌3’ 히트, 웨이브 ‘티빙 합병’ 분위기도 바꾸나
고물가로 인기 더하는 창고형 할인점, 트레이더스·코스트코·샘스클럽 ‘방긋’
트럼프 당선에 금융지주 배당 줄어든다고? 4대 금융 고환율에 밸류업 촉각
토종 6G 저궤도위성 상용화 걸음마, 머스크 '스타링크' 한국 시장 선점 초읽기
'잘파세대' 입맛에 게임시장 판도 바뀐다, 외국산 캐주얼 게임 안방 장악
'그룹 재무통' 주우정 수익성 제고 특명, 현대엔지니어링 IPO 기반 다진다
‘돈 안 쓰면 금융사가 돈 준다’, 불경기 속 짠테크 열풍에 혜택 경쟁 치열
일론 머스크 스페이스X ‘트럼프 수혜’ 유력, NASA-보잉 정면 압박 가능성
‘채찍과 당근’ 응급의료 정상화 입법 잇달아, 의정대화 의료계 참여 계기 될까
koreawho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